목차 불안장애와 품행장애 I. 불안장애 1. 정의 2. 특성 3. 원인 4. 교육적 지도 II. 품행장애 1. 정의 2. 특성 3. 원인 4. 교육적 지도 본문 불안장애와 품행장애 I. 불안장애 1) 정의 인간은 누구나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정서적, 신체적, 생리적인 반응- 떠는 것, 두려움, 공포, 소리 지르기, 빠른 심장 박동- 등을 수반한다. 아동에게 있어 불안장애란 과도한 공포, 각성, 불쾌감, 두려움 등의 정서적 반응이 지나치게 표출되는 증상으로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우울과 공포를 느끼기도 한다. 이유 없는 고통을 호소하기도 하며 짜증을 내며 떨어지지 않기 위해 적대적인 행동을 취하기도 한다. 아동기에 잘 나타나는 불안장애로는 분리불안장애, 회피성장애, 과불안장애(overanxious disorder)가 있는데(DSM-III, 1977), 대표적인 것이 분리불안장애이다. 분리불안장애란 자신의 애착대상이나 친숙한 환경에서 분리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불안해하는 장애를 일컫는다. 유치원에 가는 것을 거부하며 심하게 울거나 매달리는 행동, 분리될 때 위통, 두통, 복통 등의 신체적 통증의 호손 지나친 비현실적 걱정들이다. 회피성장애는 낯선 사람과의 접촉을 지나치게 회피하며 수즘음과 망설임을 보이는 장애이다. 그러면서도 애착 대상과는 여전히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과불안장애란 아동이 지나치게 불안이나 걱정을 많이 하고 자신이 한 행위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남들의 평가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장애이다. 그러나 비교적 타인과의 관계형성은 쉽게 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장애, 품행장애, 불안장애, 불안, 개념, 지도 |
2016년 6월 27일 월요일
불안장애와 품행장애 불안장애 및 품행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성(특징) 및 원인(요인), 교육적 지도
불안장애와 품행장애 불안장애 및 품행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성(특징) 및 원인(요인), 교육적 지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