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교육의 개념 1. 어원에서 본 교육의 개념 정의 2. 교육현상적 입장의 교육의 개념 정의 1) 규범적 정의 2) 기능적 정의 3) 조작적 정의 II. 교육의 기본조건과 교육의 요소 1. 교육의 기본조건 1) 의도성 2) 계획성 3) 가치지향성 4) 전인성 2. 교육의 요소 1) 교육의 주체 2) 교육의 객체 3) 교육의 매개체 4) 상호관계 본문 I. 교육의 개념 교육에 관한 개념 정의는 사상적 배경 및 학자들의 관점과 교육의 과정 중 어떤 면을 중요시 하느냐에 따라 각기 달리 정의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어원에서 본 교육의 개념 정의와 교육현상적 입장의 개념 정의로 나누어 설명고자 한다. 1. 어원에서 본 교육의 개념 정의 한자의 교육은 맹자의 진심편에 나오는 득천하영재이교육지 삼락야로, 교는 방향을 제시하고 그곳으로 이끈다는 뜻이고, 육은 올바르게 자라기를 바란다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육이란 피교육자의 타고난 잠재가능성을 바르고 순조롭게 자라도록 길러주는 것을 의미한다. 영어의 education, 불어의 education이나 독어의 Erziehung 등은 속에 지니고 있는 것을 밖으로 꺼낸다는 것으로 밖으로라는 e와 끌어낸다는 의미의 ducare의 합성어인 educare에 어원을 두고 있다. 교육 또는 교육학을 의미라는 영어로서 pedagogy가 있는데, 이것은 그리스어의 paidagogos, 즉 직업적 가정교사로 아동을 학교에 데리고 오가는 역할을 하는 교복에서 유래된 것으로 paidos(어린이)와 agogos(이끌다)의 합성어이다. 즉 미성숙한 아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기른다는 뜻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육, 개념정의, 기본조건, 기본, 개념, 조건 |
2016년 6월 27일 월요일
교육의 개념정의, 교육의 기본조건, 교육의 요소
교육의 개념정의, 교육의 기본조건, 교육의 요소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