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습장애교육 I. 통합기: 학교프로그램의 확장 1. 일반학교의 학습장애 프로그램의 발달 2. 학습장애 조직기구의 발달 3. 입법상의 지원 II. 현대기: 1980~현재 1. 학습장애 연령 폭의 확대 2. 장애의 탈영역화 개념 3. 학습장애와 일반교육 4. 소형컴퓨터의 활용 본문 학습장애교육 I. 통합기 : 학교프로그램의 확장 이 시기에는 학교 내에 학습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이 확고히 자리 잡게 되었다. 학습장애 프로그램이 마련되고, 특수학습이 설치되었으며 교사들은 학습장애에 관한 적절한 교육을 연구하게 되어 이 분야는 대단히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1) 일반학교의 학습장애 프로그램의 발달 공립학교에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설립하기 위한 시도는 Cruickshank와 Bentzen과 Ratzburg, 그리고 Tannhauser(1961) 등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러한 실례지침 프로젝트(demonst ration-pilot project)는 뇌손상 학생들을 위해 Strauss와 Lehtinen이 제안한 교육방법을 채택하여 개선시킨 것이다 Cruichank의 연구는 그 프로그램의 효과와 함께 그 프로그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장애, 학습장애, 통합기, 학습장애교육, 교육 |
2016년 6월 26일 일요일
학습장애교육(학습장애의 통합기, 현대기)
학습장애교육(학습장애의 통합기, 현대기)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