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원리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중 전개과정 (1) 1단계 : 준비 및 시작 단계 ① 준비 단계 ② 시작 단계 (2) 2단계 : 전개 단계 (3) 3단계 : 마무리, 전시, 평가단계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중 교사의 역할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중 집단의 구성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1) 자발적인 학습 참여 (2) 부모와의 연계 (3) 의견 교환을 통한 참여도 증가 (4) 현장 활동 (5) 표현 (6) 직접 조사 (7) 전시 2) 약점 (1) 많은 시간 소요 (2) 우수아의 독점 우려 (3) 프로젝트의 실패 (4) 흥미에만 편중 (5) 집단의 크기 (6) 프로젝트 중의 갈등 (7) 실패 시 좌절감 (8) 시행착오에 따른 혼란 (9) 교구준비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가 개별적으로 혹은 소집단으로 한 가지 주제를 폭넓게 탐색, 학습하도록 하는 교수 학습 방법이다. 즉 교사에 의해 순서적으로 짜여진 교육 내용을 학습하는 단원 접근법과는 달리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들 스스로가 흥미와 관심과 자신의 능력에 따라 활동을 계획하고 전개해 나가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서 유아와 교사가 공동 연구자로 함께 활동하면서 선정된 주제에 관한 문제의 해답을 발견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들은 정보를 습득하고, 주제와 관련된 이러한 정보들을 유아의 활동과 연결하면서 유아들은 지식, 기술, 성향, 감정을 발달시키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1998. 유승희, 프로젝트 접근법, 양서원, 2007.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1992. 지옥정,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2001. 안소영,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96. 김경미,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 및 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신인숙, 음악프로젝트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01.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키워드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접근법, 강점, 약점 |
2016년 6월 28일 화요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