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I.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개념 2. 교육심리학의 발달 3. 교육심리학의 영역과 연구방법 II.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 심리학적 접근 2. 인지주의 심리학적 접근 3. 정신분석학적 접근 4. 인본주의 심리학의 접근 5. 신경생물학적 접근 본문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1.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심리학이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또는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인 방법과 절차에 따라서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와 기술을 찾으려는 학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근래에 와서 교육심리학은 응용만이 아니라 교육현장에 내재하는 심리적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규정해야 한다는 쪽으로 그 의미가 조율되고 있다. 교육심리학이 일반심리학이 연구 확립한 원리를 교육현장에 응용하는 학문이라는 정의에서 벗어나서 교육현장에 내재되어 있는 심리적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한다면, 교육심리학은 교육에서 주도적 학문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고, 따라서 장차 교육심리학의 역할도 클 수밖에 없다. 즉,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과정과 방법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을 교육방범의 과학적 이론적 근거를 확립하고 제공하는 학문이라고 규정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교육실천의 과정을 지원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육심리학, 교육, 심리학, 기초, 방법, 개념 |
2016년 6월 26일 일요일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 및 영역, 연구방법) 및 이론적 기초(교육심리학 접근방법)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 및 영역, 연구방법) 및 이론적 기초(교육심리학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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