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간형성과 발달 I. 인간의 발달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3. 인간발달과 교육 1) 자연성숙론의 입장 2) 환경경험론의 입장 II.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1. 발달단계 2. 발달과업 1) 유아기 및 아동 초기(1~5세) 2) 아동기(6~12세) 3) 청년기(12~18세) 본문 인간형성과 발달 1. 인간의 발달 1) 발달의 개념 성장은 신체적인 면의 변화이고, 성숙은 기능의 유능화이며, 발달은 정신적인 면의 변화라고 할 수 있으나 엄격히 구분하기란 어렵다. 일반적으로 성장(growth)은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 양적인 변화로 성숙(maturity)을 포함하고, 발달(development)은 정서적 사회적 지적 변화로 비교적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적인 변화를 의미하나, 보통 발달이라 할 때는 신체적 정신적 양면을 포함하므로 성장과 성숙이 모두 발달에 포함될 수 있다. 발달에는 성숙적 발달과 학습적 발달이 있다. 1/ 성숙적 발달 : 생리적 신체적 변화로 유전적 잠재력 특성이 시간경과에 따라 전개되는 것이다(내적 요인에 의한 발달). 2/ 학습적 발달 : 개체가 환경요인의 작용에 의하여 발달하는 것이다(외적 요인에 의한 발달). 카프카(K. Kofka)는 발달은 유기체의 양적 증대, 기능의 유능화, 구조의 정밀화 라 하였으며, 허록(Hurlock)은 발달은 순서 있고 전후 맥락을 가진 한 패턴을 이루며 진행되는 점진적인 계열의 변화과정 이라 하였고, 워너(Werner)는 성장과 발달은 유기체의 분화와 중심화 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발달, 인간, 발달과업, 인간발달, 교육, 원리 |
2016년 6월 26일 일요일
인간형성과 발달 인간의 발달(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 및 교육),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인간형성과 발달 인간의 발달(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 및 교육),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