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6일 월요일

독서치료의 이론, 과정, 발문, 활동

독서치료의 이론, 과정, 발문, 활동
독서치료의 이론, 과정, 발문, 활동.hwp


목차
1. 독서치료의 개념

2. 독서치료의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게슈탈트 이론
3) 사회학습 이론
4) 인지행동치료 이론
5) 독자반응 이론

3. 독서치료의 유형
1) 대상의 규모에 따른 유형
2)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른 유형

4. 독서치료의 목적, 특징, 가치
1) 독서치료의 목적
2) 독서치료의 특징
3) 독서치료의 가치

5. 독서치료의 기본 원리
1) 동일시(identification)
2) 카타르시스(Catharsis)
3) 통찰(insight)

6. 독서치료의 과정
1) Hyens의 독서치료의 인식론적 과정
2) Bath Doll & Caroll Boll의 5단계 이론

7. 독서치료 자료의 선정
1) 텍스트 요인
2) 독자 요인

8. 독서치료의 발문
1) 심리역동에 기초한 발문
2) 텍스트 이해에 기초한 발문

9. 독서치료 활동

【 참고자료 】

본문
◈ 독서치료의 이론, 과정, 발문, 활동 ◈

1. 독서치료의 개념

독서 치료를 의미하는 bibliotherapy는 책을 의미하는 biblio와 치료를 의미하는 therapy의 합성어로서, 심리 정서적 문제에 대한 처방을 하는데 책을 사용하는 기술이라고 정의된다(Pardeck & Pardeck 1994). 그리고 독서 치료는 다른 말로 독서 상담(bibliocounseling), 독서 심리(bibliopsychology), 독서 교육(biblioeducation), 독서 지도, 도서관 치료법(library therapeutics), 과외그룹 치료(tutorial group therapy), 문학치료(literatherapy) 등의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어 왔다(Rubin, 1978). 독서 치료가 이렇게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이유는 그 응용분야 및 적용범위가 넓어서 한 가지 정의로 규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Allen, 1978).

참고문헌
이영식(2008)「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서울: 학지사
원동연 외(2007)「5차원 독서치료」서울: 김영사
김현희 외(2004)「독서치료」서울: 학지사
손정표(2001)「신독서지도방법론」태일사
박상희(2004)「독서치료의 개요」光神論壇, Vol.13 No.-
조희주(2012)「해결중심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경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탁희욱(2010)「전래동화를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경성대학교 대학원 논문
서나라(2006)「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성연수(2005)「사회복지사의 독서치료 활용에 관한 인식 연구」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하고 싶은 말
독서치료의 개념, 이론, 유형, 목적, 특징, 가치, 기본 원리, 과정, 자료의 선정, 활동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키워드
독서치료, 독서치료 이론, 독서치료 유형, 독서치료 과정, 독서치료 발문, 독서치료 활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