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30일 금요일

경영학 경영활동 계획, 수요예측 사례 연구-자동차 판매량 수요예측 모델

경영학 경영활동 계획, 수요예측 사례 연구-자동차 판매량 수요예측 모델
[경영학] 경영활동 계획, 수요예측 사례 연구-자동차 판매량 수요예측 모델.pptx


목차
서론
수요 예측의 필요성
(판매량)데이터에 대한 설명 및 전제조건
구현한 자동차판매량 수요예측 모델에 대한 간략한 설명
본론
자동차 판매량 수요예측
하이브리드 카 수요예측
결론
분석한 예측치에 대한 설명 + 고려 해야 할 요소
CPFR(협력적 수요예측)


본문
1-1. 수요예측의 필요성
수요예측을 토대로 구축되는 판매예측은 모든 경영활동계획의 근본으로 작용

위험(Risk)의 최소화 (합리적인 시설투자, 경제적 생산활동, 과잉생산/재고고갈의 방지 등)


1-2. (판매량)데이터에 대한 설명 및 전제조건
판매량 데이터 출처 :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2001년~2011년 10월까지 자료 이용
전체 차종별, 월별 자동차 판매량
중도에 생산 중단된 모델의 경우 분석에서 제외함

과거의 인과관계나 경향이 미래에도 지속된다고 가정
예측에는 언제나 예측오차가 존재함 → 불확실성(예측오차의 정도)을 잘 검토하고 그에 대비해야 함
어떤 예측기법도 우연변동(Random Variation)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음
개별수요의 예측보다 총수요(개별수요의 합)의 예측이 보다 더 정확함
예측대상기간이 멀수록 예측의 정확도는 떨어짐(장기예측보다 중기예측, 단기예측으로 갈수록 신뢰성이 높다)


키워드
수요예측, 수요, 예측, 경영활동, 자동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