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제도 2.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격기준 3. 유보통합에 따른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격기준의 일원화 문제점 1) 자격기준 및 교사 교육체계의 문제 2) 보수규정의 문제 3) 현직교육의 문제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유아교육과 보육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경향은 세계적인 추세로 주요 선진국들은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분법적 사고를 벗어버리고 유아에 대한 종합적인 육아지원 차원에서 교육과 보육의 일원화된 육아지원 제도를 수립해 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듯 유아교육과 보육은 이제 교육과 보호를 합친 개념적 차원에서 서로 일치하고 있는 것이 세계적 동향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유아교육정책과 보육정책을 독립적으로 운영해옴에 따라 이원화체제를 계속 유지하여 중복운영의 정책적,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다. 이러한 이원화체제로 야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은 육아정책의 효율성과 아동양육의 형평성 차원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보통합에 따른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격기준의 일원화 문제점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은혜(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김병주 외(2011). 교사의 핵심역량에 근거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수업연한. 한국교원교육연구. 나 정(2009). OECD유아교육과정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아시아교육연구. 문무경(2010). 유아교육과 보육 협력 모델 시범적용 연구「영차프로젝트」의 성과와 과제. 육아정책포럼. 하고 싶은 말 보육학개론 유보통합에 따른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격기준의 일원화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키워드 유보통합,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문제점, 자격기준 |
2017년 6월 29일 목요일
보육학개론 유보통합에 따른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격기준의 일원화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보육학개론 유보통합에 따른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격기준의 일원화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