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30일 금요일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docx


목차
1. 선정동기
2. 아름다운재단 소개
3. 아름다운 재단의 사업
4. 서비스 전략 (서비스 특성별 대응전략)
5. SWOT 분석
6. 보완할 점
7. 참고자료


본문
1. 선정동기
비영리단체인 '아름다운 재단'을 선정하게 된 동기로 크게 세 가지를 꼽아 보았다. 첫 번째, 션-정혜영 부부, 김장훈 등 연예인들의 기부를 계기로 대중적으로 나눔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또, 일반 시민인 기부자들에 대한 소식들이 알려지면서 사람들의 기부에 대한 인식이 '나도 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일'로 바뀌어 가고 있다. 두 번째, 박원순의 서울시장 선거 출마가 이슈화되고 있다. 그로 인해 그가 만든 아름다운재단 역시 여러모로 회자되고 있는 상황이다. 세 번째, 비영리기관을 사례로 꼽는 것은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학생으로서 택할 수 있는 특별한 주제라고 생각했다. 타과의 학생들도 이번 발표를 통해 그냥 지나치고 말 수 있는 '기부'라는 것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하고 생각했다.

비영리기관 중에서도 모금단체인 아름다운재단의 분석을 시도하면서 고민이 많았다. 그 결과 재단의 입장에서 기부자가 곧 고객이고, 기부상품들은 제품의 역할을 한다고 가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홈페이지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 http://www.beautifulfund.org/ssl.html
아름대운재단 해피로그 - http://happylog.naver.com/beautifulfund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beautifulfund
트위터 계정 - https://twitter.com/#!/beautifulfund
1%나눔 블로그 - http://bfpeople.tistory.com/

- 신문기사
션, 아들 하랑이 생일 맞아 선행 이것이 진정한 기적
자본주의 4.0 / 제2부 나누는 사람들 개인 기부자 90% 이상이 年 100만원 이하 소액
임태희, 박원순, 순수 후원 아니면 문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비리사건으로 연말 기부금 대폭 감소



키워드
SWOT, 개선, 재단, 마케팅, 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