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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건교육의 사정 2. 보건교육의 목표 3. 보건교육 내용 보건교육 계획안 본문 1. 보건교육의 사정 1) 준비도 P(신체적) = 김** 53세, 남성 182cm, 80kg 2년 전 제2형 당뇨와 고혈압 진단 받고 보건소 내원 중 일주일 5회 음주 일주일에 6회 헬스(달리기, 근력운동) 미술관에서 근무(일주일 1회 휴무) : 대상자의 환경 E(정서적) = 최근 외로움을 느낀다고 함 가장에 대한 부담감이 큼 →스트레스 해소를 음주에 의존 건강(당뇨, 고혈압)에 대한 불안감 건강증진에 대한 의지 강함 :학습자의 요구 E(경험정도) = 10년 전 과도한 음주로 인한 췌장염으로 입원 경험 20년 흡연자에서 6년전 금단증상 없이 한 번에 금연 성공 스트레스 해소를 음주에 의존성 강해 통제 불가능 → 외적 통제위 성향 : 동기부여와 심각성 인지 필요 K(지식정도) = 당뇨, 고혈압에 대해 어느정도 기본 지식을 스스로 찾아 습득함 TV나 신문 같은 언론시각매체를 통한 정보 습득을 좋아함 : 학습유형 선택 시 고려 대상자 선정 김** 53세, 남성 2년 전 당뇨와 고혈압 진단을 받고 보건소 내원 중 스트레스로 인한 알콜 의존성 큼 but 건강을 중요 가치로 여기기 때문에 매일 헬스와 영양제, 정기적 약물 복용 등으로 건강 유지에 노력 자신이 건강할 것이라는 자부심이 강함 ▶ 건강 증진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는 파악이 되지만 음주의 심각성과 질병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없어 건강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으며 방치할 경우 생명에 위협까지도 끼치는 생활 패턴, 내+외적 동기화를 통해서 절주를 시작으로 당뇨, 고혈압 관리를 통해 건강 증진을 할 수 있도록 키워드 보건교육, 교육, 보건, 계획안 |
2017년 8월 29일 화요일
보건교육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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