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8일 월요일

심리학 ADHD 보고서

심리학 ADHD 보고서
[심리학] ADHD 보고서.hwp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ADHD의 개요

1. ADHD의 정의
2. ADHD의 특징
3. ADHD의 유전
4. ADHD의 진단

Ⅲ. ADHD의 원인

1. 유전
2. 환경적 요인
3. 뇌손상
4. 사회심리적 요인

Ⅳ. ADHD의 증상

1. ADHD의 3가지 유형
2. ADHD의 증상과 수반되는 어려움

Ⅴ. ADHD의 치료법



본문
Ⅰ. 들어가는 말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 등이 주요 증상이며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신과적 장애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다.

ADHD는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다른 여러 영역의 손상과 발달적 지체를 동반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아동의 7.6%~9.5%가 ADHD로 보고되고 있다. 과거에는 ADHD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최근 들어 하나의 소아 정신장애로 인식되며 주목 받기 시작했다.

ADHD를 이해하는 것은 현미경으로 어떤 물체를 들여다보는 것과 닮았다. 구성물이나 색은똑같은데도 어느 각도에서 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형태로 보이는 것이다.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는 새로운 장애가 아니다. ADD(주의력결핍장애)와 동의어로 불리어지기도 하지만 주의력이 결핍한 사람은 대부분 과잉행동증상을 보인다는 공통점이 발견되어 현재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로 통일되어 불리고 있다.

하지만 유럽쪽에서는 현재까지 과잉행동증 으로 불리우는 경우가 많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임상연구자료가 너무 빈약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전문가들조차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ADHD를 확정적으로 진단하는 방법은 정착되어 있지 않고 뇌 과학연구의 진보와 임상연구의 자료의 발전이 시급한 상태이다.

또한 ADHD를 결정짓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도 일각에서는 환경에 의해 많이 좌우되는 주장도 있기 때문에 문화적인 환경과 사회 심리학적 영향 등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아야할 것이다.

이러한 ADHD에 대해 올바로 대처하기 위해서 먼저 ADHD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올바른 대응법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하고 이 보고서에선 ADHD와 그 실례에 대해 알아보며,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키워드
ADHD, 보고서, 심리학, 보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