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4일 토요일

발달심리학 성숙이론

발달심리학 성숙이론
[발달심리학] 성숙이론.docx


목차
1. <성숙이론>

2. <게젤의 성숙이론>
● 성숙의 정의
● 발달의 원리
● Gesell이론의 평가

3. <Montessori의 민감기이론>
● 민감기(sensitive period)
● 몬테소리학교
● 몬테소리의 5가지 영역
● 몬테소리교육의 긍정적평가
● 몬테소리교육의 부정적평가


본문
<성숙이론>
- 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의한 성숙과정
- 아동 자신의 발달속도에 따라 발달할 수 있도록 아동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


<게젤의 성숙이론>

● 성숙의 정의
1. 발달 과정의 방향을 통제하는 유전자의 기제에 대해 성숙이라고 했다.
2. 성숙은 환경의 역할과는 구별되는데, 태내 발달에서 모체로부터 받는 산소, 체온 등의 내적인 환경의 요인들은 태아가 적절하게 성장하도록 하나, 구조와 행동 유형이 순서 적으로 발달하는 데에는 성숙 기제가 직접적으로 역할을 한다.
3. 출생 후의 발달에 있어 성숙은 외적 환경의 영향과는 명백하게 구별되는데, 성숙은 교육이나 연습의 효과와는 대조된다.

● 발달의 원리
1. 발달방향의 원리
모든 발달에는 방향이 있으며, 방향은 기본적으로 미리 계획된 유전적 기제의 기능.
예) 두미 발달 경향 예) 근원 발달 경향


키워드
발달심리학, 성숙이론, 성숙, 발달, 심리학, 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