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5일 일요일

미디어속 학교 의사소통 현실 분석 및 재구성

미디어속 학교 의사소통 현실 분석 및 재구성
미디어속 학교 의사소통 현실 분석 및 재구성.pptx


목차
Ⅰ.서론
1. 연구주제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방향
3. 의사소통의 정의와 기능

Ⅱ.본론
1. 의사소통 분석기준
2. 미디어에 드러난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
3. 부정적인 의사소통 재구성

Ⅲ.결론
1. 연구의 한계점 및 의의
2.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방향제시



본문
1. 연구 주제 및 목적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의 부재 → '불통의 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 분석 /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재구성


분석대상
한국과 외국의 초 중 고등학생

분석도구
1. 드라마 『학교2013』
2. EBS다큐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3. EBS다큐 『써머힐 학교』
4. 드라마 『글리』
5. 영화 『디태치먼트』
6. 영화 『위험한 아이들』


<중략>


1.연구의 한계점 및 의의
연구의 한계점

의사소통의 긍정/부정의 기준설정의 어려움
모든 미디어에 일괄적으로 적용되지 못함

미디어 사용으로 인한 한정적 의사소통 상황 분석

미디어의 스토리 배제의 어려움
객관적 평가의 어려움


키워드
학교, 의사소통, 미디어속, 재구성, 분석, 미디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