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슈타이너의 교육관과 사상 -슈타이너의 교육관 -발달단계론 2. 발도르프 학교 -개념 및 의의 -등장배경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현황 본문 1-1. 슈타이너의 교육관 슈타이너 1861년 오스트리아 근처 농촌에서 출생. 인지학을 통해 교육이란 인간의 본질을 자유롭게 해야함 을 강조 . 이것을 교육의 바탕으로 삼음. 제 1차 세계대전 직후 정치,경제,문화적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담배공장의 노동자 자녀를 위한 교육현장을 만듦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교육예술 로서의 학교운동 시작 이것이 최초의 자유 발도르프 학교 탄생 많은 치유교육시설과 같은 저작물 <중략> 2. 발도르프 학교 개념 및 의의 인간에 대한 본성의 추구를 기본으로 하는 인지학이라는 사상체계에 바탕을 둔 교육방법으로 1919년 독일의 슈타이너에 의해 시작된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실천과 이론적 체계를 아우르는 교육 프로그램 인지학의 어원 Anthroposophy = anthropos(인간) + sophia(지혜) 인지학이란? 1. 스스로 인간에 대한 의식을 쌓아가는 과정 2. 인간이 자기 삶을 인식하는 가운데 신적인 정신세계와 만남을 통해 인간의 존재를 깨닫게 되는 것 인간 본질에 대한 인식을 위하여 정립된 학문 키워드 발도르프, 수타이너, 사상, 학교, 교육관 |
2016년 6월 4일 토요일
수타이너의 교육관과 사상, 발도르프 학교
수타이너의 교육관과 사상, 발도르프 학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