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사 컨설테이션 2. 학부모상담 3. 청소년상담 관련기관 본문 1) 학부모상담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 학부모의 심리상태: 학생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동일시. 불편한 마음을 갖기도 함. '내가 뭘 잘못했지', '남들이 어떻게 볼까', '다 내 탓이야' / '나보다 어린 게 뭘 안다고 나한테 훈계야' 등 교사의 태도: 부모의 불편한 심정을 충분히 이해, 배려, 존중해야 함. 질책이 아닌 협조하겠다는 모습을 분명히 보이도록. 학생에게 제대로 관심을 갖지 않는 부모라고 하더라도, 너무 단정적 평가적으로 보지는 말아야 함. 2) 학부모 내담자의 유형 ①자녀를 돕고자 하는 보호자로서 '고객 유형' 학부모 - '스스로' 상담을 요청 - 적극적, 실천의지 강함. 기꺼이 교사와 협조. ②부모 자신의 문제를 상담받고자 하는 내담자로서의 학부모 (드문 경우) - 학부모 자신의 문제를 안 상태 혹은 학생 문제 의논 중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교사에게 상담 요청. - 교사(상담자)의 준비도(특히 지속적 상담일 경우 숙고), 부모의 자원 여부 필요 키워드 교사, 학부모상담, 컨설테이션, 학부모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