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4일 토요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중 자아존중감의 욕구가 있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요인과 방안들을 제시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중 자아존중감의 욕구가 있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요인과 방안들을 제시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중 자아존중감의 욕구가 있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요인과 방안들을 제시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란

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요인과 방안
1)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활성화
2) 청소년들의 자원봉사 활성화
3) 청소년들의 집단 활동을 통한 사회성 발달
4) 청소년들의 복합적인 생활기술 습득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Maslow(1970)는 자아존중감의 욕구가 충족되면 사람들은 스스로 가치 있고, 자신감 있고, 능력 있으며, 유능하고, 필요한 사람으로 느끼며 이러한 욕구가 좌절되면 열등하고, 나약하고, 무력하게 느낀다고 하였다. 또한 Erikson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단계로서 급격한 신체변화에 비해 정신적 성장의 속도는 떨어지면서 심각한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된다. 이 시기에 긍정적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면 이후 단계의 심리적 위기를 무난히 극복할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하면 방황이 계속되고 부정적 정체감을 형성한다. 특별히 이 시기는 친구나 다른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자아정체감, 직업, 전공에 대한 부담감으로 그 결정을 유예하는 기간이며, 역할혼미 가운데 청소년비행이 생겨난다고 한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참고문헌
권일남 외(2003). 청소년활동지도론. 학지사.
정옥분(2005). 청년심리학. 학지사.
김문섭(1999). 청소년 욕구와 여가를 중심으로 본 청소년 지도원리연구. 학생생활연구. 경산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중 자아존중감의 욕구가 있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요인과 방안들을 제시하시오

키워드
자아존중감, 자아존중, 청소년, 청소년 자아존중, 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