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7일 목요일

보육학개론 독일의 보육 역사에 대하여

보육학개론 독일의 보육 역사에 대하여
[보육학개론] 독일의 보육 역사에 대하여.hwp


본문
통일되기 전 동독과 서독은 사회정치적으로 각기 다른 길을 걸어 왔기 때문에 보육 제도나 정책 면에서도 많은 차이점을 보여 주고 있다. 즉, 동독에서는 일찍부터 유아에게 집단 교육을 시켜 왔다. 이것은 집단 교육이 유아의 의식과 행동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이념적 기초에서 발단되었으며, 기혼 여성이 다른 남자들과 직장 안에서 자유롭게 경력을 쌓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에서였다.
반면에 서독에서는 자녀는 가정에서 키워야 한다는 데 가장 강조점을 두어 왔다. 따라서 1년이 안 된 유아를 보육시설에서 돌본다는 것은 어려운 곤경에 처해 있는 가정을 구해 주는 하나의 척도로 보여 졌다. 일반적으로 유아들을 위한 보육제도가 잘 발달된 나라로서 서부와 북부 유럽의 민주주의 국가들을 꼽는데, 서독은 이러한 보육 제도의 발달 수준이 낮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혼여성의 고용수준도 다른 산업화된 나라에 비해서 낮았다. 그러나 최근 서독의 가족 구조와 여성 취업률의 변화로 보육시설에 대한 요구도 변화해 가고 있다.


참고문헌
유구종, 조희정 저, 최신 영유아 보육학개론, 공동체 2015
정정옥, 김광자 저, 최신 보육학 개론(영유아 교사를 위한), 교육아카데미 2012
윤은종 저, 보육학개론(영유아를 위한), 동문사 2014
이순형, 이혜승 외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