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13일 수요일

창의적인 쓰기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창의적인 쓰기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창의적인 쓰기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쓰기란

2. 창의적 쓰기의 구성요소

3. 창의적인 쓰기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언어의 활성화
2) 사고 키우기
3) 생각 펼치기
4) 창의적 사고 적용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쓰기란 곧 언어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다. 곧 쓰기 능력은 개인적인 성향, 능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언어를 활용하여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따라 언어 표현물을 접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거나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글을 쓴다는 것은 대단히 복잡한 사고 작용으로서,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의 독자를 대상으로 하여 조직적으로 생각을 전개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글을 쓴다는 것은 단순히 글자와 단어를 결합하여 문장을 엮어나가는 지적인, 그리고 신체적인 이상의 것이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필자의 사상과 감정 및 경험을 일정한 형태의 의미 단위들로 표상하여 조직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쓰기 기능은 고도로 복잡한 사고과정 및 문제 해결과정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창의적인 쓰기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이재승, 글쓰기교육의 원리와 방법, 교육과학사, 2002.
성춘화, 쓰기 활동물을 통한 유아의 쓰기 능력 분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하고 싶은 말
창의적인 쓰기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