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교육제도 서유럽 사회와 문화 - 독일의 선진 고등교육
[독일교육제도] 서유럽 사회와 문화 - 독일의 선진 고등교육.hwp |
|
본문 이번 계절하기 서유럽 사회와 문화 수업을 수강하면서 그동안 한국과 미국 그리고 일본, 중국 그리고 뭉퉁 그려서 유렵 이렇게 생각하던 나에게 유럽의 독일과 프랑스에 대해 알게 된 것은 나의 생각의 틀을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독일 파트의 수업을 들으면서 나에겐 그들의 고등 교육에 대한 부러움을 가지게 되었는데, 독일 대학은 학비가 전액무료이면서, 독일인이든 외국인이든 대학에 입학하려는 사람은 일정의 조건만 충족시키면 입학이 가능 하며, 우리나라 보다 어렵지 않게 입학 하는 것 같았다. 졸업을 하기위한 요건은 이수학점만 채우면 졸업하는 흔히 알고 있는 ‘미국식 대학교육’과는 상당히 다르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그 와중에 많은 학자들의 배출하는 독일의 대학교육은 과연 어떠한 것이 있는지, 그 효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하여 이제부터 독일의 선진 대학교육의 내용을 알아보려 한다.
독일의 대학교육은 다른 나라들과는 근본적으로 많은 차이를 보인다. 20세기 전반기까지, 독일대학의 우선적인 교육이념은 연구를 위한 연구와, 직업 활동을 염두 해 두지 않는 순수한 학문을 위한 것 이었다.
참고문헌 이관우(1995). 독일 문화의 이해. 학문사 헬무트 단너(2004). 독일 교육학의 이해. 문음사 김순임,조자경,김명희,민춘기,정찬종(2000). 독일문화와 사회 차종환(2000). 독일의 명소와 명문대학 전득주(외)공저(1999). 정치문화와 민주시민 교육. 유풍출판사 강창구. 2007년 독일의 대학개혁:학.석사제도화 교육과정.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논문 이필렬. 1992년 계간 과학사상 가을호. 186-192쪽 주독 한국교육원 홈페이지 http://www.keid.de/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