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10일 일요일

세시풍속 전통 집단놀이 문화에 나타난 성적 표상 - 홍석모 ‘동국세시기’를 중심으로
[세시풍속] 전통 집단놀이 문화에 나타난 성적 표상 - 홍석모 ‘동국세시기’를 중심으로.hwp


목차
Ⅰ. 개요

Ⅱ. 줄다리기에 나타난 성적 표상

Ⅲ. 놋다리밟기에 나타난 성적 표상

Ⅳ. 결론


본문
Ⅰ. 개요
동국세시기는 정조와 순조 때의 학자인 홍석모가 쓴 세시기이다. 1911년 홍석모의 증손자 홍승경이 기증한 사본을 바탕으로 1911년 조선광문회에서 경도잡지, 열양세시기와 합본되어 출간되었다. 동국세시기는 매 달의 풍속을 왕실, 양반, 서민의 순서를 지키며 기술하였고, 각 달의 끝부분에는 ‘월내(月內)’라 하여 특정한 날을 지정할 수 없는 풍속을 서술하였다. 마지막 날에는 윤달의 풍속을 서술하였다.
동국세시기는 현재 세시풍속 연구자들이 가장 많이 인용하는 세시기이다. 또한 중국의 세시기인 형초세시기와 우리나라의 신증동국여지승람 등 다른 세시기와 지리서 등을 참고하여 만들어진 책이다. 동국세시기와 같이 합본된 경도잡지와 열양세시기가 서울 지역의 풍속만을 주로 서술하고 있는 데 반해 동국세시기는 전국의 세시풍속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동국세시기에 소개된 세시풍속은 간단한 설명과 묘사 위주이다. 따라서 성적 의미와 상징에 대한 구체적인 서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홍석모가 서술한 19세기 조선의 풍속은 분명 성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들이 존재하였고 이는 단순한 남녀의 구분과 성 역할이 아닌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보다 근원적인 상징, 즉 풍요와 다산의 기원과 이에 대한 숭배를 내포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상원, 즉 정월대보름에 개를 굶기는 풍속이다. 이때 개를 굶기는 이유는 달과 개는 상극이어서 여성을 상징하는 달의 기운을 개가 먹는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또한 이런 성향이 가장 잘 나타나는 세시풍속은 주로 집단놀이다. 전통시대의 집단놀이는 협동을 통한 풍요를 기원하며 시행되는 것들이 많았고, 거기에는 성적 상징이 내포되어 있었다. 이러한 점을 잘 보여주는 집단놀이에는 줄다리기와 강강술래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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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의미, 사회복지의 기본 이념, 사회복지의 목표, 사회복지의 전문성, 사회복지의 변천과 미래 전망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의미, 사회복지의 기본 이념, 사회복지의 목표, 사회복지의 전문성, 사회복지의 변천과 미래 전망.hwp


목차
І. 사회복지의 의미
Ⅱ. 사회복지의 기본 이념
Ⅲ. 사회복지의 목표
Ⅳ. 사회복지의 전문성
Ⅴ. 사회복지의 변천과 미래 전망


본문
І. 사회복지의 의미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다. 인간의 모든 노력은 궁극적으로 행복에 귀결되고 동시에 어떠한 남이라고 하는 사회를 떠나서는 존재 할 수 없는 것이다. 사회복지란 인류가 천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행복추구의 본능에 때한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문제를 사회적 문제 또는 사회적 책임으로 보고 이에 대응책을 강구하고자 하는 노력이 대두된 때부터 시작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책임의식은 산업혁명 후 근대적 산업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부터였고 이때의 가장 큰 사회문제는 도시근로자들의 가난 문제였다. 그래서 당시에는 가난을 해소하기위한 여러 가지 국가 또는 사회적 시책과 노력이 나타났다. 그러나 또 다른 문제가 대두되었으니 이에 따라 그 대응책으로서의 사회복지의 분야도 자꾸만 확산되어 가고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대응책에 있어서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개인의 능력을 위주로 이를 개발시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려는 미시적 관점에서의 기술론적인 방법이요, 다른 하나는 개인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여 사회가 제도적으로 이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는 거시적 관점에서의 정책론적 방법이다.

1. 사회복지를 보는 관점
사회복지의 개념은 시대와 나라에 따라 서로 다르게 사용되고 있어 문화에 대해 높은 의존성을 가진다.
따라서 국가 간의 용어는 점점 더 혼동을 일으키고 있다. 사회복지에 대한 기존의 정의가 사회복지의 본질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방법이나 범위를 한정하는 방법을 택했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범위와 방법에 대한 설정이 달라지고 사회변동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사회복지학계에서는 전통적으로 그 범위를 좁게 보느냐 넓게 보느냐에 따라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해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1) 사회복지의 미시적(실천적) 관점
협의 또는 실천적 관점에서의 사회복지는 보다 한정된 사회적 약자나 요보호대상자들에 대한 살천적 활동을 말한다.
윌렌스키와 르보의 잔여적 개념이 바로 이 한정된 사회복지 개념이며, 가족이나 시장기능으로부터 탈락된 자들에게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호 치료 예방의 정책이나 방법을 활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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