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10일 일요일

철학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비교
[철학]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비교.hwp


목차
∣.플라톤의 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Ⅲ.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적 차이


본문
∣.플라톤의 철학

1)플라톤의 이데아론: 플라톤은 피타고라스에게서 궁극적인 것은 물질적이 아니라 관념적이라는 것을, 파르메니데스에게서는 실재는 불변의 영원한 것이요, 변화하는 사물들은 우리의 감각의 불완전성에 기인하는 환상에 불과함을, 헤라클레이토스에게서는 만물유전설, 즉 현상계의 모든 것은 하나도 제자리에 있지 않고 부단히 변전한다는 것을, 그리고 소크라테스에게서는 인간 행위의 준칙이 되는 지식은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절대적인 것이어야 함을 배웠다. 이로 인해 플라톤은 우리의 감각이 불완전한 것이고 현상계의 모든 것이 변전한다면 절대적인 인식의 대상은 현상계에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참다운 지식의 기원과 영역을 감각과 감성에 두지 않고 이성과 예지계에 둠으로써 감성과 이성, 감성계와 예지계라는 이원론을 세우기에 이르렀다. 선을 추구하고자 했던 소크라테스의 과업을 이어 자신의 시대적 상황에서 당면했던 절박한 문제가 무엇보다도 건전한 도시국가의 확고한 질서와 규범을 확립하는 일이라고 생각한 플라톤은 처음에는 개별적인 덕들에 대한 윤리적 문제를 다루었는데, 이런 연구가 그로 하여금 단일한 선을 인식하는 데에 이르게 하였다. 그는 만약 단일한 선이 인식의 대상이라면 그것은 주관적 영역을 넘어선, 어떤 규정도 참된 불변적인 것이므로 헤라클레이토스적 세계는 결코 그런 인식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참된 인식 대상의 영원성과 지속성의 요구에 답하려면 파르메니데스의 존재와 같은, 즉 현상계 외의 다른 세계가 있음에 틀림없다고 생각했다. 전자는 감각과 지각의 세계요, 후자는 사유의 세계로서 사유는 사물에 있는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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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유럽문화 조로아스터교─敎, Zoroastrianism - 인도
[종교와 유럽문화] 조로아스터교[─敎, Zoroastrianism] - 인도.hwp


목차
시작하며
조로아스터교란?
1. 역사
2. 창시자
3. 교리
4. 종말론
인도에 끼친 영향 - 경제
현재의 조로아스터교
끝내며
참고문헌

본문

시작하며

처음에 인도에 대해 조사하려고 하였으나, 조사도중 ‘조로아스터교‘라는 새로운 종교를 알게 되었고, 이 종교가 신도 수에 비해 인도에 끼친 영향이 큰 것 같아 이 종교를 중심으로 하게 되었다. 사실 인도라 하면 힌두교, 불교, 이슬람교의 세력이 막강하다. 그런 당연함에서 한 번 벗어나고 싶어 이 조로아스터교라는 종교를 중심으로 인도에 미친 영향과 그 밖의 조로아스터교에 대한 조사를 하려고 한다.

조로아스터교란?

세계사를 배우다 보면 잠깐 얼굴을 들이미는 종교가 이 조로아스터교이다(본인은 이과생이라 세계사를 배우지 않았지만, 문과 동생은 세계사를 통해 들었던 종교). 고대 페르시아의 종교이다.
간단히 말해 조로아스터교는 예언자 조로아스터(Zoroaster)의 가르침에 종교적철학적 기반을 두고 있으며, 유일신 아후라 마즈다(Ahura Mazda)를 믿는 고대 페르시아 종교이다. 파시교(인도)나 배화교(중국)라고도 부른다.

그림아후라 마즈다



그림아후라 마즈다 부조


고대 페르시아의 철학자이자, 오늘날 예언자로 불리는 조로아스터(Zoroaster)에 의해 창시된 종교로 유일신 아후라 마즈다를 숭배하며, 이원론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조로아스터교 신자들은 유일신 아후라 마즈다(Ahura Mazda)를 믿는다 하여 스스로를 마즈다 예배교(마즈다야스나 : Mazdayasna)라고 부르며, 한자로는 배화교(拜火敎), 중국에서는 현교(祆敎)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 001&aid=0001972323
http://100.naver.com/travelworld/theme.php?codestr=10040106_7_7_0_0_1
http://sports.chosun.com/news/news.htm?name=/news/life/200611/20061128/6b815004.htm
http://cafe.naver.com/indiainf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44
http://www.tata.com/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6020614285303304&outlink=1
http://www.peppermintcandy.com/cgi-bin/read.cgi?board=maeil&y_number=529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86&aid=0000005 342
조로아스터, 나종근, 시공사, 2000, 47p
세계 종교 둘러보기, 오강남, 현암사, 2003. 187p

그림1.ⓒ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그림2.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004344
그림3.ⓒ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그림4.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1972323
그림5.http://sports.chosun.com/news/news.htm?name=/news/life/200611/20061128/6b815004.htm
그림6.http://www.tat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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