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습득이론 중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을 하나 골라 그 이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왜 이론을 선택했는지 스스로의 관점으로 기술
언어습득이론 중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을 하나 골라 그 이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왜 이론을 선택했는지 스스로의 관점으로 기술.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호작용주의 이론
2.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특징 1) 피아제 2) 비고츠키
3.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4.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관점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비고츠키는 언어의 속성을 ‘사회적’이라고 주장한다. 언어가 특정한 시대와 특정한 사회적, 문화적 공간에서 한 개인에 앞서서 주어져 있는 그 속성상 사회적인 것이지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언어가 사회적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Piaget가 언어를 아동발달의 현재 수준이며 아동의 스키마와 내적 표상에 기초를 두었다는 것과 다른 관점이다. Piaget는 아동 내부의 내적 표상이다 발달되고 난 후에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습득이론 중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상호작용주의)을 하나 골라 그 이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왜 이론을 선택했는지 스스로의 관점으로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4. 이차숙 외,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8. 이애란, 비고츠키 관점에서 부적응아 이해와 지도방안 탐색,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하고 싶은 말 언어습득이론 중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을 하나 골라 그 이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왜 이론을 선택했는지 스스로의 관점으로 기술해주십시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