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5일 화요일

우리나라 교육 평가의 시사점

우리나라 교육 평가의 시사점
우리나라 교육 평가의 시사점.docx


본문
사전적 의미의 ‘평가’라는 말은 ‘어떤 사물의 가치를 판단하는 일’ 로 풀이되고 있다. 이 말의 교육적 의미는 결국 교육평가는 어떤 교육의 가치 또는 질을 판단하는 일이라는 뜻이 된다. 문제는 어떤 교육의 질 또는 가치인가 하는 것이다. 세상에는 수많은 교육적 가치가 있고, 교육의 유형도 수없이 다양하다. 따라서 교육평가는 도대체 어떤 교육의 가치를 평가해야 하며, 어떤 질의 교육이 이루어졌는가를 확인해야 하는지, 또한 어디까지 확인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범위를 정하기가 쉽지 않다. 한 마디로 교육평가의 영역은 어디까지이며, 어떤 형식으로 행해야 할런지가 명확하지 않다. 바로 이점이 오늘날 한국의 학교 현장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교육평가의 핵심적 내용들이다. 이 문제에 대한 정확한 해답은 어떤 교육평가 학자도, 관련 정부 부처에서도, 어떤 교사도 가지고 있지 못하다.
다만 여러 이론가들의 견해를 통하여 추론해 볼 수는 있다. 가장 오랬동안 이 문제에 대한 고전적 해석으로 알려져 있는 의견의 Tyler의 해석일 것이다. 그는 ”교육평가의 과정이란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 프로그램에 의하여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가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 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결국 교육평가의 영역은 교육현장 그것도 학습의 전 과정을 떠나서는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가 된다. 교육적 작용이 이루어지는 곳이면 어느 곳이나 교육 현장이 될 수 있다. 그만큼 교육의 장이 넓어졌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교육평가의 영역은 교육 현장을 떠날 수 없다는 이야기는 교육 평가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요소가 되어야 한다.
현재 한국의 교육평가는 바로 이러한 점에서 교육평가가 가져야 할 본령을 어기고 있는 셈이다. 모든 교육평가는 결국 학습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준비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현실에서는 교육평가 본래의 영역은 잃어버린 채, 전혀 다른 영역의 역할을 수행하려는 주장이 크게 힘을 발휘하고 있는 형편이다. 선발적 기능의 내신 성적을 내는 일도 중요하고, 각급 학교의 진학 자료를 준비하기 위한 성적내기도 중요하다. 그러나 그러한 작용들이 학습의 증진을 위한 방안인가를 먼저 확인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한국 교육평가는 학습과 관련한 교육과정의 문제는 고려하지 않은 채, 오히려 부수적인 문제를 교육평가의 본래 모습인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셈이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