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1일 금요일

영유아발달 아동기 사회성발달의 교육적 적용(사회인지, 교우관계, 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영유아발달 아동기 사회성발달의 교육적 적용(사회인지, 교우관계, 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영유아발달] 아동기 사회성발달의 교육적 적용(사회인지, 교우관계, 공격성, 친사회적 행동).hwp


목차
1. 사회인지
2. 교우관계
3. 공격성
4. 친사회적 행동

참고문헌


본문
1. 사회인지

아동이 서로 놀면서 경험하는 상호작용은 사회인지의 한 요소인 조망수용능력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아동들은 다른 아이들과 함께 노는 동안 여러 역할을 해봄으로써 자신의 역할과 친구의 역할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갈등이 일어날 때 놀이를 계속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친구의 관점과 자신의 관점을 통합시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이처럼 동년배와 대등한 관계에서 접촉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사회조망수용능력 향상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
그러면 또래와의 접촉 중에서도 조망수용능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특별한 경험이 있을까? Nelson과 Aboud(1985)에 의하면,특히 중요한 것은 친구 간의 의견 불일치이다. 왜냐하면 아동들은 그냥 아는 사이인 경우보다 친구에게 더 개방적이고 솔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친구 간에는 갈등의 관점을 인식하고 평가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더 스스럼없이 주고받을 수 있게 된다. 실제로 Nelson과 Aboud는 8〜10세 아동을 대상으로 이 추론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친구집단이 대인간 갈등에 반응하는 방식은 그냥 알기만 한 집단과 달랐다. 문제를 토론하는 동안,친구집단은 다른 집단보다 상대방에게 더 비판적이었으나, 자기 관점에 대한 이유를 더 자세히 설명하였다. 토론 전의 검사에서 두 집단은 사회적 지식 점수가 비슷하였다. 그러나 토론 후에 친구쌍은 사회적 이해수준이 높아진 반면,비친구 쌍은 검사 전후간에 의의 있는 차이가 없었다. 이 결과는 대등한 관계인 친구간 접촉이 조망수용능력과 대인간 이해를 발달시키는 데 중요하리라는 것을 강력히 시사해 준다.
동화 읽기를 통해서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에 대한 이해가 효과적으로 촉진될 수 있다. 동화 읽기를 통해서도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에 대한 이해가 촉진될 수 있다. 어려서는 부모가 동화책을 읽어 주면서,동화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그렇게 행동한 이유나 너라면 어떻게 했을까? 너는 왜 그렇게 하려고 하지?”와 같은 질문을 제시함으로써 아동의 사회인지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참고문헌
홍길회, 한경님 외 저, 영아발달의 이해, 창지사 2015
유구종, 조희정 저, 최신 영유아보육학개론, 공동체 2015
민정선 저, 유아교육개론, 형설아카데미 2015
조혜경 저,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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