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울증이란 ?
2. 우울증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심리적인 요인 3) 사회적인 요인
3. 우울증의 증상
4. 우울증과 종류
5. 우울증의 치료와 예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몇 년 전부터 우울증에 대한 기사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는데 우울증이 어떤 원인으로부터 생기게 되는지, 어떤 사람들이 우울증에 걸리게 되고, 어떻게 자살로 이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우울증을 조사하기로 했다.
Ⅱ. 본론 1. 우울증(depression)이란? 외출도 싫다. 회사에 나가기도 싫다. 기분이 별로다. 아무도 만나고 싶지 않다. 등 누구나 이런 기분이 들 때가 있다. 하지만 이것이 몇 주일씩 계속되거나 일상생활 속에서 지배적이라면 문제가 있다. 기분이 축 처지거나 무기력해지거나 우울한 느낌은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감정의 움직임이며 ‘억울’이라고 한다. 심신의 활력과 에너지가 저하되어 있는 상태로 정도가 가벼운 겨우는 우울상태 혹은 가벼운 우울증이라 부르며 이것이 몇 주간씩 계속되는 경우가 우울증이다. 우울증은 모든 정신장애 중에서 가장 흔한 질병으로, 다른 말로는 주요우울장애라고도 한다. 우울증은 남성보다 여성이 발병할 확률이 두배나 더 많다(Nolen-Hoeksema, 2002).
‘아침에 눈을 떠서 밤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나는 나 자신이 너무도 가련하다는 한탄을 하며 어떠한 흥이나 열정도 느끼지 못하는 존재인 것 같다. 모든 것 즉 모든 생각과 말과 동작이 다 애만 쓰는 것일 뿐이었다. 한때 생기에 넘쳐나던 모든 것이 이제는 다 활기를 잃었다. 내게는 나 자신이 멍청하고, 따분하고, 부적절하고, 우둔하고, 어둡고, 둔감하고, 피부는 차고, 얼굴은 창백하고, 우중충한 갈색 피부를 가진 존재로 보인다. 나는 나 자신의 능력을 전혀 믿지 않는다. 나는 어떠한 일도 잘 할 수 없는 존재이다. 내 마음은 활력이 점차 빠져나가더니 실로 쓸모없는 지경에 이를 만큼 마음이 바닥난 것 같다. 비참함과 혼란스러움과 애처로움으로 반죽해놓은 회색의 덩어리는 나의 부적절함과 내 인품의 결점들을 지루하고 장황하게 늘어놓은 것으로써 나 자신을 고문하는 일과 총체적으로 한 가닥 희망도 없는 존재라고 비웃는 일만은 잘 하였다.’ (Jamison, 1995, P. 110) 인구의 약 17%가 그들 생애의 어느 시기에서 제미슨이 서술한 것과 같은 심한우울증이 발생한다.
참고문헌 - Edward E. Smith, Susan Nolen-Hoeksema, Brabara Fredrickson, Geoffrey R. Loftus, 힐가드와 애드킨슨 심리학, 박학사, 2004 - 송관재, 생활속의 심리, 학지사, 2003 - 장수용, 인간 행동의 심리, 전략기업컨설팅, 2003 - 오세진, 김병선, 김재휘, 김정인, 김지호, 김청송, 김형일, 김효창, 박유진, 양돈규, 유제민, 이장한, 이재일, 임영식, 현명호,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05 - 토르실 베르게, 아르네 레폴, 행복을 훔치는 도둑 우울증, 문예출판사, 2007 - 앤드류 솔로몬, 한낮의 우울, 민음사, 2004 - 최상배, 고성경, 여성건강과 운동, 홍경, 2001 - 고우이 도시타카, 뼛 속까지 미인되기(한방으로 가꾸어), 우듬지, 2006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