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협동학습법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 협동학습이란 ? 2. Vygotsky 이론과 협동 학습 3. 협동 학습의 역사 4. 협동학습의 종류 5. 협동 학습법에서의 교사의 역할 6. 협동학습의 효과 본문 ♣ 협동 학습 (Cooperative Learning) 1. 협동학습이란 ? '협동 학습'이란 학생들을 작은 집단(대게는 4~6명)으로 나누어 서로 힘을 합쳐 문제의 답이나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그 성과를 집단에게 돌리는 것을 말한다. 개인들이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노력에 서로 의존할 수밖에 없다. 개인간의 사이가 좋을수록 공동의 목표를 보다 쉽게 성취할 수 있고, 공동의 협력은 그룹 구성원간의 긍정적인 교류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이러한 상호의존 관계는 공동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들로 하여금 서로 격려하게 만들며, 서로 돕게 만들고, 더 나아가 서로의 사이가 더 좋아지게 만든다. 특히, 학자들의 연구(Bossert, 1988-1989; Johnson & Johnson, 1985)에 의하면, 사고력 향상 (그룹간의 교류는 고등사고력을 향상시키기 때문), 키워드 협동학습법에 대해 논하시오, 협동학습법에 대해 논하시오, |
2017년 2월 27일 월요일
협동학습법에 대해 논하시오
협동학습법에 대해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