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5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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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옥루몽의 특징

Ⅲ. 옥루몽의 구조
1. 양창곡의 일대기
2. 문제의 여인 '강남홍'
3. 벽성선의 고난

Ⅳ. 옥루몽의 음악요소
1. 결연과 음악
2. 복선과 음악
3. 기봉(奇逢)과 음악

Ⅴ. 옥루몽의 흥미요소
1. 정치적 갈등
2. 군담의 역할

Ⅵ. 옥루몽의 감상평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조선 후기에 들어서 소설은 광범위한 독자층을 확보하게 되는데, 그로 인해 직업적인 작가의 출현, 세책방의 등장, 방각본의 성행 현상 등이 나타났으며, 소설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도 이루어진다. 소설 배격론, 효용론적 관점에서 소설의 가치 인정, 허구성에 대한 적극적인 인식과 긍정적인 평가, 창작 자체에 대한 적극적인 의미부여 등의 넷으로 그 기본 흐름을 잡아볼 수 있는데, 개화기에 들어서 이러한 논의는 고전소설에 대한 비판을 위주로 하여 더욱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전개된다. 이 자체는 소설 문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음을 입증해 주는 것이면서, 동시에 소설에 대한 찬반 논의가 "당대 현실의 절박한 상황과 관련하여 보다 쟁점화"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소설의 효용성과 통속성을 문제삼고, 소설에 대한 관심을 더욱 고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전대 소설에 대해 강한 비판을 제기한 대표적 논객으로는 박은식과 신채호를 들 수 있다. 박은식은 "아한은 유래소설의 선본이 무하여 국인소저는 구운몽과 남정기 수종에 불과하고 자지나이래자는 서상기와 옥린몽과 전등신화와 수호지 등이오 국문소설은 소위 소대성전이니 소학사전이니 장풍운전이니 숙영낭자전이니 하는 종류가 여항지간에 성행"한다면서 그 해로움이 매우 크다고 역설하고 있다. 신채호도 "한국에 전래하는 소설이 태반 유원부상의 음담과 숭불걸복의 괴화라 인심 풍속을 패괴케" 한다면서 이들을 일소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공히 소설 자체를 배격하지는 않았다. 박은식은 소설이 풍속계급과 교화정도에 관계가 매우 크다고 하였고, 신채호도 신소설 즉 새로운 소설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던 것이다. 특히나 그는 당대의 유학자들이 구소설의 매매금지를 촉구한 데 대해 그 뜻은 존중하지만 그 방법에는 반대한다면서 강제로 민심을 거스를 필요가 없음을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위욱승, 옥루몽중적음악요소화중국전통음악관, 숭실대학교, 1990
유광수, 옥루몽 한글원작설 변증 - 정유본 옥련몽을 중심으로, 한국고소설학회, 2011
양비비, 옥루몽과 홍루몽에 나타난 애정관 비교, 충남대학교, 2010
조남기, 옥루몽의 대중적 성취와 그 주제의식 연구, 강원대학교, 2008
차용주, 옥루몽의 가치와 소설사적인 의의, 한국고전소설연구, 새문사, 1983
허문섭 외, 옥루몽 상 하, 민족출판사, 1991

키워드
옥루몽, 양창곡, 고전소설, 소설, 홍루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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