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7일 월요일

이야기구조이야기구조 개념이야기구조 실험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이야기구조와 민담학습독자민담이야기이야기구조의 개념, 이야기구조의 실험, 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 이야기구조와 민담 분석

이야기구조이야기구조 개념이야기구조 실험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이야기구조와 민담학습독자민담이야기이야기구조의 개념, 이야기구조의 실험, 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 이야기구조와 민담 분석
이야기구조의 개념, 이야기구조의 실험, 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 이야기구조와 민담 분석.hwp


목차
Ⅰ. 개요

Ⅱ. 이야기구조의 개념

Ⅲ. 이야기구조의 실험

Ⅳ. 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

Ⅴ. 이야기구조와 민담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이야기의 경험은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접하게 됨으로써 시작된다. 책을 읽는 독서 활동과 여러 유형의 문학적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을 경험하고 문학작품을 이해하며 인류의 문화 유산을 함께 나누게 된다. 학생들은 발달 단계에 따라 즐겨 읽는 읽을거리들이 달라진다(이재철, 1986). 학생들의 독서는 그들의 느낌 표현이나 이야기의 구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독서 능력 발달 단계와 관련지어 독서 흥미도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옛이야기 시대, 환상 동화 시대, 역사 이야기 시대, 지식과 논리의 시대, 모험 탐정의 시대로 구분 짓고 있다. 옛이야기 시대는 독서 맹아기 시대로 4세부터 유치원까지 신변의 생활을 소재로 하여 이것을 상상에 의하여 재구성한 옛이야기에 흥미를 갖는 시기이다.
환상 동화 시대는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이 새로운 생활 장면의 생활 규범에 관심을 갖고, 팬터지.쉬운 단편동화를 읽으며, 아이와 엄마의 둘이 읽기를 즐겨한다. 스토리를 남에게 전달하기를 좋아하며, 감상을 그림일기나 그림으로 그리며 2학년 때부터는 점차 혼자 읽기를 즐기기 시작한다.
역사 이야기 시대는 초등학교 중학년(3, 4학년)이 자기중심적 심성에 탈피하여 설화에 의한 현실의 재구성을 즐기는 단계이다. 영웅을 흠모하고, 모험세계를 동경하며, 동정심을 유발하는 주인공을 좋아하고, 우정 이야기를 읽으며, 스스로 책을 선택하며, 다독을 하게 된다.
지식과 논리의 시대는 초등학교 고학년(5, 6학년)이다. 논리적 사고력이 발달되며 적극적인 행동의 표출, 사회적 자각이 정화되는 시기이며, 기초 독해기에 속한다. 지식의 책, 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끼며, 서정 문학, 우정을 다룬 자연 소설, 탐정 추리소설, 공상 과학소설을 즐겨 읽는다.

참고문헌
1. 김종옥, 이야기 다시 쓰기를 통한 이야기 구조 내면화 지도 방안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2011
2. 손효진, 이야기 구조 교육을 활용한 문학 반응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7
3. 실필여,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시학과 언어학회, 2010
4. 이정화,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줄거리 요약하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어문교육학회, 2009
5. 한명숙, 이야기 구조 교육의 의의 탐구, 청람어문교육학회, 2003
6. 한명숙, 독자가 구성하는 이야기 구조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3

키워드
이야기구조, 이야기, 학습독자, 민담, 구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