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학습자료 Ⅲ. 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음악치료 Ⅳ. 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동작치료 Ⅴ. 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지도와 훈련 1.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지도원리와 방법 2. 중복 장애아의 정의와 지도 3. 시ㆍ지각 식별력 훈련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시각장애아는 생리학적 변인이나 환경적 변인, 시간, 위협, 불안 등의 변인 때문에 개념형성에 지체를 가져올 수 있다(권기덕,김동연, 1983). 몇몇 연구에서 밝힌 바와 같이 시각장애아의 인지발달 단계는 정안아동과 같은 단계를 거치나 그 속도가 느릴 뿐이며, 피아제의 발달단계에 비교했을 때 시각장애아가 4~8년 정도 지체됨이 입증된 바 있다(Piaget, 1960, 50-61 : Simpkins와 Stephens, 1974, 26-28). 신체개념에 있어서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좌우 판별의 지식을 일반아동과 같이 발달시킬 수 있으나 다른 사람의 좌우 준거체제 속으로 그들 자신을 투사하는 것이 어렵다고 한다(Kratty와 Sams, 1968, 11-32). 공간개념 형성에 있어서는, 배울 수 있는 적절한 시기를 놓치기 쉽고 가르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어려움을 갖고 있다. 공간적인 영역에서는 맹아동이 일반아동보다 성취점수가 현저하게 낮으나 비공간적 영역에서는 양집단간에 차이가 없다고 보고한 연구에서 보듯이, 시각은 공간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Hartlage, 1958, 69-443). 특히 실명시기는 공간지각 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여 시각적 심상이 촉각적, 근육 운동 감각적 공간지각을 시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Bartley, 1915, 177-184). 시각장애아의 자아개념 발달에 있어서는, 연구 결과가 다양하여 한마디로 결론은 내리기는 어렵다. 이를테면 정안아동과 차이가 없다는 연구도 있고(Jervis, 1959, Zunich와 Ledwith, 1965), 시각장애아가 부정적 자아개념을 갖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Meighan, 1971, 18-34 : Messner와 Thoreson, 1967, 1099-1105). 일본의 연구에서는, 현실자아에서 정안아동과 전맹간에 유의차가 없었지만 정상과 약시, 전맹과 약시간에는 유의차를 보였다(鈴木篤, 1968). 참고문헌 - 박순희, 시각 중복장애아동과의 의사소통 개발을 위한 반 다이크 접근, 국립특수교육원, 2002 - 박순희, 시각장애와 중복장애 아동을 위한 취학전교육 서비스,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5 - 임안수 이해균 박순희, 시각중복장애아 학습지도 프로그램, 국립 특수교육원, 1996 - 중복장애연구회, 맹학생의 읽기, 쓰기 지도 연수자료, 시각중복장애연구회, 1999 - 주해영, 중도 중복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이해를 위한 신체현상학적 접근, 단국대학교, 2008 - 홍재영 외 1명, 시각중복장애아동의 신체활동을 촉진하는 생태학적 교수 절차와 생태학적 평가도구의 구성요소 탐색,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8 키워드 중복시각장애아, 중복시각장애아동, 시각장애, 장애아, 장애 |
2017년 2월 28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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