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원생몽유록의 특징 Ⅲ. 원생몽유록의 시대적 배경 Ⅳ. 원생몽유록의 구조 Ⅴ. 원생몽유록의 현실인식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소설에서는 이야기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소설의 이야기는 기호론적(記號論的) 소통구조 안에서 소통되어야 하는 이야기이다. 소설의 이야기는 강력한 소통의 의욕을 바탕으로 전달 수수된다. 이야기가 있고 이야기를 전달하는 서술자가 있어야 비로소 이야기는 전달되고 소통될 수 있다.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것은 이야기를 듣는 사람을 전제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야기가 전달되는 데는 필연적으로 대화적 관계가 상정된다. 물론 소설은 글로 쓴 것이기 때문에 실제 이야기를 하는 상황 그대로가 전이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기본 구도는 이야기를 주고받는 체계와 다르지 않다. 이야기를 주고받는 데서 객관적인 전달은 이상일 뿐, 주관적 판단과 가치개념이 개재한다. 참고문헌 ○ 김도현(2008), 꿈 소설의 전개양상과 작가의식 연구 - 원생몽유록과 옥루몽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 박현숙(2007), 원생몽유록의 수용 양상 고찰 : 독자 수용에 따른 작품 형성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 이병철(2008), 임제의 원생몽유록 재고, 한민족문화학회 ○ 이병철(2007), 원생몽유록의 문헌비교와 텍스트분석, 신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정용수(2003), 원생몽유록의 문학적 이해와 역사 담론, 한국한문교육학회 ○ 전성운(2007), 원생몽유록에 구현된 정조와 문예적 의미, 우리어문학회 키워드 원생몽유록, 몽유록, 몽유록계 소설, 꿈소설, 소설 |
2017년 2월 27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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