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건강교육의 개념 2. 아동건강교육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아동건강교육의 개념 건강교육이란 건강을 교육한다는 건강과 교육의 합성어이다. 인간에게 건강을 교육한다는 것은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향을 변화시켜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건강교육이란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새롭게 이해하여 이를 통한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에 가지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행위를 하도록 노력하고 또 이미 활용하고 있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의 학교건강교육전문기구의 정의에 의하면 학교 건강교육이란 유치원 전부터 12학년까지 학생의 요구와 현대의 건강 개념, 사회적 쟁점에 기초한 계획되고 연속적이며 단지 질병예방만이 아닌 건강의 유지와 안녕의 증진을 동기화시키기 위한 교육이며 개인의 건강에 대한 의사결정과 책임감을 발전시키는 . . 2. 아동건강교육의 필요성 아동들의 건강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첫째, 아동의 발달 상태를 이해하고 적절한 경험이나 활동을 택하여 행동하기 하고, 둘째, 아동의 개인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셋째,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습관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다. Urbano는 아동기에 특히 보호해야 할 건강 영역으로 전염병의 예방, 치아건강, 적절한 운동, 안전, 균형 있는 영양 등을 지적하였다. 그러므로 아동기의 건강교육은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새롭게 이해하여 이를 통한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에 지니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행동을 하도록 노력하고 더불어 이미 활용하고 있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은 인간 누구에게나 최대의 관심사이며 특히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들에게 있어서 참고문헌 - 곽은복,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설계의 탐색적 연구", 아동교육, 2003 - 추정훈, "유아사회과교육", 창목출판사, 2011 - 김일옥외, "아동건강교육", 양서원, 2009 키워드 아동건강교육, 아동건강교육의 개념, 아동건강교육의 필요성 |
2017년 3월 28일 화요일
아동건강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아동건강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