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① 1단계 구강기(0~1세) ② 2단계 항문기(1~3세) ③ 3단계 남근기(3~6세) ④ 4단계 잠재기 혹은 잠복기(6~사춘기) ⑤ 5단계 성기기 혹은 생식기 < 정신분석 이론 > 1. 에릭슨의 심리 사회 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전 생애발달을 8단계 ① 제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영아기 : 출생~1세) ②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영유아기 : 1세말경부터~3세) ③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아동초기 : 학령전기 4~6세) ④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아동중기 및 후기 : 학령기 6세~11세) ⑤ 제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돈 (청소년기 : 12세~20세) ⑥ 제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초기 : 20대, 30대) ⑦ 제7단계 생산성 대 침체감 (성인중기 : 40대, 50대) ⑧ 제8단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성인후기 :60대이후) 3.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 분석학적 이론에서 크게 3가지가 다른 점 4.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 이론 특징 비교표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본문 4.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 이론 특징 비교표 특 징 프로이드 에릭슨 강조점 원초아(id) 자아(ego) : 원초아와 초자아의 서로 반대되는 요구를 중재하는 중재자이상 발달단계 5단계 8단계 인간관계 모친-아동-부친이라는 갈등적인 삼각관계 인간이 사회 속에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측면) 인간발달 부정적인 면을 중심으로 다룸 긍정적인 면에 중점 발달이론 성적 발달 측면에 중점을 둠 자아의 기능에 중점을 둠 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프로이드 에릭슨(사회성 발달 단계) 유아기 *구강기(0 ~ 1세) ㆍ빨기, 물기, 삼키기 등의 욕구 ㆍ채워지지 않으면 고착(비만, 손톱 물어뜯기, 흡연) 제1단계 *기본적인 신뢰감 대 불신감 ㆍ어머니에게 애착 형성, 영아의 수유상황 (가장 중요한 단계) ㆍ종교적인 신앙심도 발달 아동 초기 *항문기(1~ 3세) ㆍ배변 훈련 ㆍ훈련이 잘 안되면 무절제한 성격, 결벽증, 공격과 파괴행동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감(자신의 영역이 확장) ㆍ부모에게 도움을 받음 ㆍ자아가 형성되면 스스로 하려는 시도가 많다. ㆍ대소변 가리기 훈련중요 아동 후기 *남근기( ~7세) ㆍ성인, 신체에 관심 ㆍ성역활 모방 ㆍ오이디푸스 컴플렉스 엘렉트라 컴플렉스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ㆍ가족구성원의 생각, 언어 가치등을 본받음 안돼! 하지마 등의 강한 부정어는 사용 절제 학령기 *잠복기( ~11세) ㆍ사회적인 것에 관심(사회문화행동양식) ㆍ읽기, 쓰기, 셈하기 ㆍ사회성과 합리성 추구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ㆍ부지런히 작업을 완성하는 즐거움 (다양한 경험의 기회제공) ㆍ이웃 및 학교에서 경쟁하려는 욕구가 많다. 하고 싶은 말 현재 사이버대학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를 듣고 있는 학생입니다. 만점 받는 보고서예요~ 많은 도움 되세요~ 키워드 프로이드, 레릭슨, 성격이론, 정신분석,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
2017년 3월 28일 화요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작성하시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작성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