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8일 화요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작성하시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작성하시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작성하시오,.hwp


목차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① 1단계 구강기(0~1세)
② 2단계 항문기(1~3세)
③ 3단계 남근기(3~6세)
④ 4단계 잠재기 혹은 잠복기(6~사춘기)
⑤ 5단계 성기기 혹은 생식기

< 정신분석 이론 >

1. 에릭슨의 심리 사회 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전 생애발달을 8단계

① 제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영아기 : 출생~1세)
②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영유아기 : 1세말경부터~3세)
③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아동초기 : 학령전기 4~6세)
④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아동중기 및 후기 : 학령기 6세~11세)
⑤ 제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돈 (청소년기 : 12세~20세)
⑥ 제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초기 : 20대, 30대)
⑦ 제7단계 생산성 대 침체감 (성인중기 : 40대, 50대)
⑧ 제8단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성인후기 :60대이후)

3.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 분석학적 이론에서 크게 3가지가 다른 점

4.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 이론 특징 비교표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본문
4.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 이론 특징 비교표


특 징
프로이드
에릭슨
강조점
 원초아(id)
 자아(ego) : 원초아와 초자아의 서로 반대되는
요구를 중재하는 중재자이상
발달단계
 5단계
 8단계
인간관계
 모친-아동-부친이라는 갈등적인
 삼각관계
 인간이 사회 속에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측면)
인간발달
 부정적인 면을 중심으로 다룸
 긍정적인 면에 중점
발달이론
 성적 발달 측면에 중점을 둠
 자아의 기능에 중점을 둠


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프로이드
에릭슨(사회성 발달 단계)
유아기
 
*구강기(0 ~ 1세)
ㆍ빨기, 물기, 삼키기 등의 욕구
ㆍ채워지지 않으면 고착(비만, 손톱 물어뜯기, 흡연)
 
제1단계 
*기본적인 신뢰감 대 불신감
ㆍ어머니에게 애착 형성, 영아의 수유상황 (가장 중요한 단계)
ㆍ종교적인 신앙심도 발달
아동
초기
*항문기(1~ 3세)
ㆍ배변 훈련
ㆍ훈련이 잘 안되면 무절제한 성격, 결벽증, 공격과 파괴행동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감(자신의 영역이 확장)
ㆍ부모에게 도움을 받음
ㆍ자아가 형성되면 스스로 하려는 시도가 많다.
ㆍ대소변 가리기 훈련중요
아동
후기
*남근기( ~7세)
ㆍ성인, 신체에 관심
ㆍ성역활 모방
ㆍ오이디푸스 컴플렉스
 엘렉트라 컴플렉스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ㆍ가족구성원의 생각, 언어 가치등을 본받음
안돼! 하지마 등의 강한 부정어는 사용 절제
학령기
*잠복기( ~11세)
ㆍ사회적인 것에 관심(사회문화행동양식)
ㆍ읽기, 쓰기, 셈하기
ㆍ사회성과 합리성 추구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ㆍ부지런히 작업을 완성하는 즐거움 (다양한 경험의 기회제공)
ㆍ이웃 및 학교에서 경쟁하려는 욕구가 많다.








하고 싶은 말
현재 사이버대학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를 듣고 있는 학생입니다.
만점 받는 보고서예요~
많은 도움 되세요~

키워드
프로이드, 레릭슨, 성격이론, 정신분석,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