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이론적 고찰 1) 배경 2) 마리아몬테소리 2. 교육목표 및 내용 1) 교육목표 2) 몬테소리 교육의 다섯 영역 3. 교육방법 4. 교사의 역할 Ⅲ. 만 3~5세 누리과정 1. 이론적 고찰 1) 제도 도입 배경 2) 구성방향 3) 목적 및 목표 2. 연령별 교육목표 및 내용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기대효과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 Ⅱ.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이론적 고찰 1) 배경 민감기 * 유아가 특정 행동에 대한 감수성이 예민해져 특정 기술을 보다 쉽게 배울수 있는 민감기가 있다고 믿었다. * 유아는 민감기를 통해 적극적으로 환경과 접촉하여 환경에 적응하게 된다. * 유아가 민감기를 효과적으로 보낼수 있도록 교사가 도와주어야 한다. 흡수 정신 * 유아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정신 능력을 통해 환경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경 험하여 배우게 되는 유아의 특성을 말한다. * 6세까지 지속되며 무의식적 단계와 의식적 단계를 거친다. * 보기, 듣기 등의 감각 발달과 계획적인 환경과 상호작용, 좋아하는 것을 직 접 경험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게 나타나게 된다. 정상화 이론 *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 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내적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 지향적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 만3~5세 누리과정 계획공고 내용 참조, 보건복지가족부 2012-82호, 2012.7.4, * 보건복지 가족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내용 참조 http://www.mw.go.kr/front_new/jc/sjc0114mn.jsp?PAR_MENU_ID=06&MENU_ID=06141101 * 보육과정, 박선혜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 유아교육과정, 홍순정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09 * 유아교육 철학 및 교육사, 김희태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10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졸업한 전공자로 현직에서 일하면서 만든 레포트 입니다. 다른 자료들을 짜집기 하지 않고 일일이 직접 손수 자료를 찾아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과제물에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 몬테소리 프로그램 누리과정 비교, 유아교육과정, 보육과정 |
2017년 3월 30일 목요일
몬테소리와 만3~5세 누리과정 비교
몬테소리와 만3~5세 누리과정 비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