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병리현상 1) 병리현상의 개념 2) 병리현상의 원인 3) 병리현상의 유형 2.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 1) 가정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 (1) 가정폭력의 개념 (2) 가정폭력의 특징 (3) 가정폭력의 원인 (4) 가정폭력의 대책 2)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징 (3) 학교폭력의 원인 (4) 학교폭력의 대책 3) 왕따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 (1) 왕따의 개념 (2) 왕따의 특징 (3) 왕따의 원인 (4) 왕따의 대책 3. 현대사회 병리현상 해결방안 1) 인간소외 현상의 극복 2) 인성교육의 실시 3) 사회적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현대사회 병리현상 1) 병리현상의 개념 개인, 집단, 지역사회, 전체사회, 문화 등에 있어서의 이상을 말한다. 현상만 볼 때에는 범죄, 비행, 자살, 부랑, 매음, 실업, 빈곤, 슬럼, 도산, 미신 등 여러 가지 사회악이나 사회적 곤란을 말하며 일탈이나 기능장애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좀 더 논리적으로 말한다면 사회병리란 개인, 집단, 지역사회, 전체사회, 문화 등에 있어서의 기능장애, 그리고 그 발생조건이나 결과현상에 있어서의 이상, 일탈의 문제이다. 그 중에서 결과현상에 있어서의 이상, 일탈은 일반적으로 이상행동, 일탈행동이라 일컬어지며, 앞서 말한 범죄, 비행, 자살과 같은 여러 현상이 이에 해당한다. 예를 들면 부부관계 병리의 실체는 부부관계의 기능장애, 즉 부부간의 역할관계의 저해나 감정관계의 불일치에 있으나, 이에는 그 부부를 둘러싼 내부적, 외부적 조건에 있어서의 이상, 일탈이 원인이 된다. 복잡하게는 폭언, 폭행상해, 별거, 가출, 이혼 등의 이상, 일탈 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 비행의 경우를 보면 비행 그 자체는 결과현상이며, 병리의 실체는 그 소년의 비뚤어진 성격이나 생활 장애에 있는데, 여기에는 그 소년을 둘러싼 내부적, 외부적 조건에 있어서의 이상, 일탈이 원인으로서 복잡하게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병리에는, 명확히 구별할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크게 나누어 기능장애, 발생조건, 결과현상의 세 가지 측면이 있다. 그리고 결과현상이 병리의 실체에 반작용하여,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조흥식 외(2007) 가족복지학, 학지사 김성천, 서윤 역(2006) 현대가족복지론, 이론과 실천 김병주(2007) 한국의 가정폭력, 백산 김연(2006) 가정폭력과 학대, 두란노 김현수(2005) 가정폭력, 나눔의 집 문용린(2006) 학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김상식 외(2006) 학원폭력, 하나의학사 노용오(2006) 청소년문화론, 구상 박진규(2006) 청소년문화, 학지사 정하성(2006) 신청소년문화, 21세기사 홍봉선(2007)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최일섭 외(2006)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문용린 외(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서미숙, 청소년 학교폭력에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광주여대 사회복지대학원, 2006 송명자,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 현대문화사, 1996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병리현상,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정신건강, 가정폭력, 학교폭력 |
2016년 4월 30일 토요일
정신건강 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
정신건강 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