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영유아기 의사소통과 보육교사의 역할

영유아기 의사소통과 보육교사의 역할
영유아기 의사소통과 보육교사의 역할.hwp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 의사소통 영역
1) 0-2세 영아 의사소통 영역
2)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2. 의사소통 영역별 내용체계와 보육교사의 역할
1) 0~1세 의사소통 영역 내용과 보육교사 역할
2) 2세 영유아 의사소통 영역별 내용체계와 보육교사의 역할
3)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별 내용체계와 보육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서론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영유아가 가정을 떠나 최초로 집단경험을 하는 장소이며 교사나 또래들과 사회적 경험을 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장소인 어린이집에서의 의사소통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들이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을 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기 의사소통에 대하여 영역별로 살펴보고 의사소통에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유아기 의사소통 영역
1) 0-2세 영아 의사소통 영역
(1) 듣기: 영아가 주변의 말소리를 듣고 구분할 수 있고, 운율이 있는 이야기나 노랫말을 즐겁게 듣는 경험을 통해 영아가 말을 들을 때는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일 수 있으며, 자신이 들은 친숙한 짧은 문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말하기: 영아가 낱말과 간단한 문장을 말할 수 있으며 표정과 몸짓, 말소리로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 할 줄 알고 말을 할 때에는 말하는 순서에 상대를 바라보며 말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 읽기: 

참고문헌
김영진, 이상희, 영유아보육과정, 탱여출판사, 2015
정정란, 강복화, 강인숙 외 1명, 보육과정, 창지사 2015
김상림, 한준아, 권연희, 표준보육과정, 양서원, 2015

하고 싶은 말
영유아기 의사소통에 대하여 영역별로 살펴보고 의사소통에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키워드
영유아기, 의사소통, 영유아기 의사소통, 보육교사, 보육교사 역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