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8일 목요일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개념정의,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한국(우리나라)에서의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개념정의,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한국(우리나라)에서의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개념정의,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한국(우리나라)에서의 교육사회학.hwp


목차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I.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명명
1. 교육사회학의 기원
2. 교육사회학의 명명

II.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적 사회학
2. 교육의 사회학
3. 신교육사회학
4. 새로운 패러다임

III. 한국에서의 교육사회학


본문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I.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명명

1) 교육사회학의 기원

교육사회학에 대한 최초의 현대적 관심은 1883년 L. Ward의 역동적 사회학(Dynamic Sociology)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1889년 J. Dewey의 학교와 사회 (The School and Society)라는 저서가 출간됨으로써 이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게 되었다. 한편 E. Durkheim은 교육을 사회화(socialization)와 동일한 개념으로 봄으로써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E. Durkheim의 공헌을 인정하여 그를 교육사회학의 창시자라고 일컫기도 한다. 당시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관심을 가지고 교육은 하나의 사회적 기술이고 사회통제의 한 수단이라고 본 K. Mannheim도 교육사회학의 출발에 공헌을 했던 대표적인 인물로 손꼽을 수 있다.
공식적으로 교육사회학이 교과목으로 개설된 것은 1907년 미국의 H. Suzzallo에 의하여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교육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이라는 강좌가 개설된 것이다. 그 후 더욱 확산되어 1920년대에 미국에서는 200개 가까운 대학에서 이 강좌를 개설하였다고 한다. 이후 교육사회학은 교육학과 사회학의 두 영역을 오가면서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발전되어 왔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육사회학, 교육, 사회학, 개념정의, 학문적,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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