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필요성 1 2 연구의 의의 3 연구의 목적 . 2 Ⅱ 본 론 4 연구의 방법 5 행동수정의 이론적 배경 . 3 1 행동수정의 정의 2 행동수정의 원리 (1) 새로운 행동강화의 원리 (2) 새로운 행동발달의 원리 3 ① 모방원리 ② 신호제시원리 ③ 변별원리 ④ 점진적 접근원리 (3) 새로운 행동유지원리 .4 (4)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중단시키는 원리 (5) 정서적 반응수정원리 (6) 관찰방법 5 ① 빈도기록법 ② 지속시간기록법 ③ 동간격기록법 ④ 시간표집법 ⑤ 잠재적 기록법 (7) 보상의 종류 6 6 사례연구 7 Ⅲ. 결 론 .11 -참고문헌- 본문 Ⅰ서 론 1. 필요성 아동의 행동은 성장하면서 습득한 경험과환경의 복합적인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 아동들이 어떠한 행동을 할 때는 행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동기가 있기 때문이고, 이러한 동기가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강화될 때에는 고정된 행동으로 자리 잡게 된다. 따라서 아동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겉으로 나타난 아동의 행동 그 자체만을 볼것 이 아니라 행동 뒤에 숨어있는 동기와 행동이 일어나기 이전의 사건 등 행동상황을 함께 이해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아동생활지도. 박정옥, 김태인. 양서원 인지행동치료. 박경애 저. 학지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고문숙,김수향,김춘경 등저. 동문사. 행동수정과 치료. 김명희,이현경 공저. 교문사. 하고 싶은 말 말을 듣지않는 행동(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수정, 문제행동, 아동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키워드 말안듣는아동, 행동수정사례, 말을듣지않는행동, 아동행동수정, 아동행동연구 |
2016년 4월 30일 토요일
말을 듣지않는 행동(말안듣는아동,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수정, 문제행동, 아동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말을 듣지않는 행동(말안듣는아동,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수정, 문제행동, 아동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