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직문화란 2. 사회복지조직이란 3. 조직문화의 중요성 4. 조직문화가 사회복지조직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 1) 인간적인 협력관계 2) 헌신적 몰입 3) 조직혁신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조직을 하나의 사람으로 비교해 볼 때 조직문화는 정신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는 조직저변에 형성된 신념과 공유된 가치관으로 조직 구성원들을 이끌고 조직의 목적에 결합시킨다. 또한 어떻게 그 힘이 작용하느냐에 따라 조직구성원의 만족을 높일 수 있고 역으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긍정적인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 간 일체감을 갖게 함으로써 결속력을 가져오고 이는 곧 조직에 대한 몰입 및 헌신으로 이어지게 된다. 반면 조직 기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도 있는데 조직의 매너리즘이 변화에 민감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적 요소인 창의성이 결여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직문화는 무엇이며 사회복지조직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원석조(2007). 사회복지정책론. 공동체. 박용순(2002). 사회복지개론. 도서출판 학지사. 김성국(2008).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신운화(2005). 조직문화 유형과 사회복지사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행정론 조직문화는 무엇이며 사회복지조직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시오 키워드 조직, 조직문화, 사회복지조직, 조직역할, 조직문화 역할 |
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사회복지행정론 조직문화는 무엇이며 사회복지조직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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