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교육내용을 논하는 학문적 배경(지식사회학의 시각과 학문적 특징, 지식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견해)

교육내용을 논하는 학문적 배경(지식사회학의 시각과 학문적 특징, 지식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견해)
교육내용을 논하는 학문적 배경(지식사회학의 시각과 학문적 특징, 지식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견해).hwp


목차

교육내용을 논하는 학문적 배경

I. 지식사회학의 시각과 학문적 특징
1. K. Marx
2. K. Mannheim
3. P. L. Berger와 T. Luckman
4. M. F. D. Young

II. 지식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견해
1. 지식의 상대성
2. 지식의 가변성


본문
교육내용을 논하는 학문적 배경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교육사회학적으로 생각해 볼 때 최근에는 그 사고의 기초를 주로 지식사회학에 두고 있다.
학교의 교육내용에 대하여 교육사회학적으로 연구하는 작업 영역을 교육과정 사회학이라고 부르는데, 어떤 학자는 교육과정 사회학은 지식사회학에서 그 관점을 주로 빌려 왔고 여기에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속방법론 등에 의하여 그 관점을 더욱 발전시켜 왔다고 한다. 왜냐하면 지식사회학의 대두로 말미암아 전통적인 교육관에 변화를 가져왔고, 기존 교육과정 연구 경향과 교육과정론자들에게 대한 커다란 회의와 비판을 일게 했기 때문이다.

1) 지식사회학의 시각과 학문적 특징

지식사회학은 어떤 성격의 학문인가? 지식사회학이란 지식이라고 부를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사고체계와 의식 활동에 대하여 탐구하는 학문이다.
지식사회학의 초기 발전과정에서는 선험적 지식이론을 반박하고 지식을 왜곡하는 편견으로부터 해방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신학적 세계관의 기만성을 폭로하고 이데올로기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지식사회학의 학문적 특징을 지식의 사회적 제약성이나 구속성을 주장함으로써 체계화시킨 학자들을 위주로 보다 상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지식, 학문적, 학문, 사회, 지식사회학, 교육내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