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I. 학교학습 모형 II. 학습시간의 결정 변인 1. 개인차 변인 가) 적성 나) 수업이해력 다) 학습지속력 2. 수업 변인 가) 수업의 질 나) 학습기회 본문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Carroll(1963)이 개발한 학교학습 모형(model of school learning)은 전체 교육과정에 관심을 둔 완전학습을 위한 모형으로서 학교학습의 여러 형태 중 지적 학습에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들을 추출하고 그 변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기초로 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1) 학교학습 모형 Carroll은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과정을 학습하기 위해 실제로 사용한 시간에 따라 학습의 성취 정도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가 성취한 학습의 정도는 주어진 과제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의 양에 대한 학습자가 실제로 학습에 사용한 시간의 양의 비율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를 공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학교, 캐롤, 학교학습모형, 학교학습이론, 이론, 모형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