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육불평등의 원인 I. 기능론적 관점 1. 보수주의적 관점 2. 업적주의적 관점 II. 갈등론적 관점 1. 급진주의적 관점 2. 자유주의적 관점 3. 문화환경론적 관점 4. 사회구조론적 관점 III. 교육기회의 평등에 대한 새로운 접근 1. 교사의 행위와 학습기회 2. 시험에 의한 교육기회의 불평등 본문 교육불평등의 원인 교육 불평등의 원인에 대하여 여러 가지 입장이 있을 수 있다. 먼저 서로 대조가 되는 구조기능론의 관점과 갈등론의 관점을 살펴보고 이와는 다른 각도에서의 새로운 접근을 해보았다. 1) 기능론적 관점 기능주의적 관점에서는 학교의 사회화 기능, 사회적 선발기능을 강조하여 교육기회에의 접근이 공평하면 성취도의 차에 따라 학력수준의 차이, 사회적 지위가 결정되어지게 된다고 본다. 이는 정당한 것이라는 관점으로 능력주의적 입장과 사회의 통합과 합의의 기능을 강조한다. 현상유지, 체제유지적 성격이 강한 E. Durkheim이나 T. Parsons의 생각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육, 론적, 관점, 교육불평, 교육불평등, 불평 |
2016년 4월 29일 금요일
교육불평등의 원인(교육불평등 원인의 관점 - 기능론적 관점, 갈등론적 관점, 교육기회의 평등에 대한 접근)
교육불평등의 원인(교육불평등 원인의 관점 - 기능론적 관점, 갈등론적 관점, 교육기회의 평등에 대한 접근)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