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7일 토요일

유럽여행과 문학-마드리드 vs 바르셀로나

유럽여행과 문학-마드리드 vs 바르셀로나
유럽여행과 문학-마드리드 vs 바르셀로나.hwp


목차

들어가며 : 축구롤 통해 본 두 지역의 분쟁사

vs

마드리드 문화탐방 바르셀로나 문화탐방

a. 마드리드 도시 정보 a. 바르셀로나 도시 정보
b. 마드리드와 페드로 알모도바르 b. 바르셀로나의 천재, 가우디
c. 마드리드 문학 돈키호테 c. 바르셀로나 미술 호안 미로

결론 : 스페인을 통해 바라본 한국 사회




본문
들어가며 : 축구롤 통해 본 두 지역의 분쟁사

레알 마드리드와 FC바르셀로나의 축구 경기는 마치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이는 양 팀이 세계적인 축구 명문 구단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는 두 지역 사이의 분쟁사와 무관하지 않다.
두 지역은 15세기에만 하더라도 마드리드를 중심으로 한 카스티야 왕국과 바르셀로나를 중심으로 한 아라곤 왕국으로 서로 다른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카스티야 왕국의 이사벨 1세와 아라곤 왕국의 페르난도 2세가 결혼한 것을 계기로 스페인 왕국으로 통합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왕위 계승에서 카스티야 왕국 혈통이 우위를 보이면서 바르셀로나는 정치적으로 소외된다.
이 두 지역은 1936년부터 벌어진 스페인 내전으로 갈등의 불을 붙이게 된다. 3년간 벌어진 이 전쟁에서 프랑코가 이끄는 카스티야 지방군이 승리를 거두자, 프랑코의 독재정치 아래 바르셀로나는 수많은 탄압과 고통을 겪게 된다. 바로 이런 정치적인 갈등의 모습들이 두 지역 사이의 축구경기에 잘 녹아있다고 할 수 있다. 두 지역은 끝내 화합하지 못하는 운명일까?


마드리드 문화탐방
a. 마드리드 도시 정보

1. 마드리드의 지리 기후
마드리드에는 서울과 비슷한 면적의 땅에 327만 여명의 시민들이 살고 있다. 이베리아 반도 중앙부의 고원지대 메세타에 위치한 마드리드는 지중해성 기후와 대륙성 기후를 동시에 보이며, 이 때문에 일 년 내내 따뜻하지만, 더운 여름과 쌀쌀한 겨울을 가지고 있다. 건조한 탓에 연간 강수량이 채 500mm가 채 되지 않는다.



키워드
vs, 유럽여행,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문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