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 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 발달이론 2) 교육적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 I. 서 론 콜버그는 아동의 도덕판단능력이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피아제의 주장을 확장하여 도덕적 발달 단계를 기술하였다. 그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인간에게는 반드시 지켜야 할 보편적인 정의의 원리와 도덕률이 있다고 믿었으며 인간이 개인적인 욕구 중심의 단계로부터 원리적 도덕성으로 이행해가는 과정을 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근간으로 하였다. 그에 의하면 개인의 심리적 인지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단계적으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 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을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하며, 무엇보다도'정의와 휴머니즘'원리에 입각해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콜버그는 인간이 성숙한 도덕성을 갖고 정의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을 형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 이 리포트는 도덕성 발달이론과 강화계획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이 레포트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과 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서술하였다. 참고문헌 박형근, 방선욱, 송선희, 정수천.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6. p.197. 신종호, 김민성, 최지영, 허유성, 이지은,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15, p.120.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2, p.13. 하고 싶은 말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인간과교육, 현대철학적인간이해,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
2017년 10월 2일 월요일
방통대 2017-2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통대 2017-2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