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1일 일요일

교육 잠재적 교육과정 사례 연구

교육 잠재적 교육과정 사례 연구
[교육] 잠재적 교육과정 사례 연구.hwp


목차
. 서론


Ⅱ.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Ⅲ. 잠재적 교육과정과 공식적 교육과정의 비교


Ⅳ. 잠재적 교육과정 사례


Ⅴ. 교사가 잠재적 교육과정의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교육과정이 모두 가시적이고 표면적인 형태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던 우리에게 매우 새로운 것으로 다가왔다. 이 점에 우리는 공통적으로 호기심을 느꼈고 심층적으로 탐구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교육과정이 잠재적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잠재적 교육과정은 현재 학교현장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추어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해 심도 깊게 알아보고자 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번 보고서는 먼저 잠재적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밝히고, 이것과 반대되는 개념인 '표면적 교육과정'과 비교한 내용을 담고자 한다. 이어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현재 교육현장에 어떤 모습으로 반영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잠재적 교육과정의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BS 다큐프라임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2부, 2011년 09월 08일 방영.
http://www.ebs.co.kr/replay/show?prodId=7503&lectId=3086781
-<신문기사> 노희경 기자, '자존감이 행복한 학교 학생 만든다', 쿠키뉴스, 2014,05,28.

키워드
교육, 과정, 사례, 교육과정, 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