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8일 월요일

보육과정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

보육과정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
[보육과정]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의 의미
2. 구성주의의 유형
3. 구성주의 학습방법 적용
4.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5.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의의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최근
들어 교육을 보다 새로운 시각과 관점에서 탐색해 보려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엄청나게 쏟아지는 지식정보사회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모든 것을 일일이 가르쳐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행동주의, 성찰주의, 기능주의 등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 구성을 위한 방향타로 나온 것이 바로 구성주의이다.

Ⅱ. 본론

1. 구성주의의 의미

구성주의란 인간의 지식이 형성되고 습득되는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이론이다. 즉 전통적인 인식론으로 볼 때 인간의 지식은 학습자의 외적 세계에 존재하며, 그러한 지식에 관한 정보는 외적 세계를 지각하고 표상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에 반하여 구성주의의 인식론은 지식을 감각이나 의사소통에 의한 수동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인식 주체가 적극적으로 형성한다는 하나의 대안적 관점이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구성주의, 보육과정, 구성주, 구성, 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