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교육관 1) 낭만주의 2) 문화전달주의 3) 진보주의 2. 자신의 교육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유아의 교육관 1) 낭만주의 서구 교육이념 발전에는 세 개의 광범위한 흐름이 있다. 세대에서 세대를 통해 변화하는 동안 각 흐름은 심리학적 발달에 대한 특수한 가정에 기초해 연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상의 첫 번째 흐름인 'romantic'은 루소에 의해 시작되어 현재의 프로이트와 제젤의 후계자들에 의해 대표된다. 'romantic'은 유아의 내부에서부터 나타나는 것이 유아발달에 대한 가장 중요한 모습이라고 한다. 따라서 교육적 환경은 내부의 훌륭한 것을 펼치고 내부의 나쁜 것을 통제할 수 있도록 충분히 수용적이어야 하고 따라서 기계적 방법이나 훈련을 통하여 다른 이의 사상이나 행동을 유아에게 가르치는 주입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오영희외, "유아교육개론", 21세기사, 2003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9 하고 싶은 말 유아의 교육관 세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교육관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유아의 교육관, 자신의 교육관, 낭만주의, 진보주의, 문화전달주의 |
2016년 7월 28일 목요일
유아의 교육관 세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교육관에 대하여 논하시오
유아의 교육관 세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교육관에 대하여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