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30일 토요일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 및 효과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 및 효과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 및 효과.hwp


목차
경영전략

Ⅰ.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

Ⅱ. 경영전략의 내용

Ⅲ. 경영전략의 과정

1. 사명과 목표의 달성
2. 환경의 기회, 위협 분석
3. 조직의 강, 약점 분석-SWOT분석
4. 전략적 대안의 개발
5. 전략적 계획의 개발
6. 전술적 계획의 개발
7. 결과의 통제와 평가

Ⅳ. 경영전략의 효과



본문
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과학과 기술의 환경변화는 예측 불가능한 주기와 폭으로 이루어짐으로써 경영활동의 수행에 있어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더구나 세계화의 도전, 품질에 대한 도친, 기술 및 과학의 도전 그리고 사회적 도전이 기업으로 하여금 새로운 시각에서 경영활동을 전개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는 자본주의 사회의 발달로 자유경쟁의 분위기가 더욱 고조되고 또한 탈 이데올로기에 따라 세계는 경제 전쟁이라는 새로운 투쟁의 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여기에서 세계 각국과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한 적자생존의 노력을 해야 한다. 즉 경쟁에 이기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수단과 자원은 유한한 반면,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는 무한한 기업의 의지와 욕구는 경영활동을 전략적으로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되게 하고 있다. 전략을 정의한다면 전략이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자원과 기업의 능력을 환경적 기회와 위협과 결합하는 방책을 강구하는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경영전략이란 경영환경에의 적응방식과 지침, 경영목표발성을 위한 기업과 환경과의 미래적인 상관방식과 기업내 구성원들의 의사결정의 지침이 되는 제방책의 조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은 특성적 내용으로 집약될 수 있다.
(1) 경영전략은 경영환경조건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2) 경영전략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방안의 집합을 다루는 것으로 인식하게 하여준다.



키워드
경영전략, 경영, 과정, 효과, 개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