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8일 목요일

무역관리 무역관리의 의의와 무역관계법규, 무역거래자, 수출입물품

무역관리 무역관리의 의의와 무역관계법규, 무역거래자, 수출입물품
[무역관리] 무역관리의 의의와 무역관계법규, 무역거래자, 수출입물품.hwp


목차
무역관리

Ⅰ. 무역관리의 의의

Ⅱ. 무역관계법규

1. 대외무역법
2. 기타 무역관계법
1) 관세법
2) 외국환거래법
3) 무역거래 기반 조성에 관한 법률
4) 무역자동화 촉진에 관한 법률

Ⅲ. 무역거래자

1. 무역업자
2. 종합무역상사
3. 전문무역상사
4. 무역대리업자
1) 오퍼상
2) 구매대리업자

Ⅳ. 수출입물품

1. 수출입물품의 제한
2. 수출입공고
3. 통합공고
4. 품목분류기준


본문
무역관리

I. 무역관리의 의의

무역은 한 나라의 경제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들은 대외무역을 관리하고 있다. 국가가 무역거래에 개입하여 대외무역의 질서를 유지하고 자국의 경제정책에 맞추어 수출을 촉진하고 수입을 적정하게 조정하는 것을 무역관리라 한다.
일반적으로 부존자원이 빈약한 국가나 개발도상국가들은 대외무역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자국의 경제발전을 도모한다. 즉 국제수지를 개선하고 국내유치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수출진흥, 수입제한 등과 같은 정책을 통해서 대외무역을 관리한다. 또한 선진국들도 자국의 경제발전을 목적으로 대외무역을 어느 정도 조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외무역을 진흥하고 공정한 수출입 거래질서를 확립하여 국제수지의 균형과 통상의 확대를 도모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대외무역을 관리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무역관리는 무역자유화라는 국제적 논리에 따라 무역거래를 제한하는 관리 형태는 가급적 최소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무역관리를 통한 정부의 정책은 억제 또는 제한적인 것보다 오히려 공정한 거래질서를 유지하고 국제무역의 효율성을 기하려는 자율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

II. 무역관계법규

무역거래는 무역관계법규에서 규정한 거래질서와 범위 내에서 이루어진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외무역법, 관세법 및 외국환거래법이 무역의 3대 기본법으로서 무역관리의 근간을 이루고 있고 그 밖의 관련 법규들이 있다.


키워드
무역, 무역관리, 관리, 수출입물품, 무역거래자, 무역관계법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