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경영조직론 Ⅰ. 경영조직의 의의와 기능 Ⅱ. 경영조직설계의 요소와 원칙 1. 경영조직설계의 요소 1) 부문화 2) 직무의 할당 3) 권한의 배분 4) 책임의 확정 5) 직위 6) 상호관계 설정 2. 조직설계의 원칙 1) 전문화의 원칙 2) 책임과 권한의 원칙 3) 관리한계의 원칙 4) 직능화의 원칙 5) 명령일원화의 원칙 6) 권한위양의 원칙 7) 조정의 원칙 Ⅲ. 조직설계와 영향요인 1. 조직설계에 미치는 일반적 영향요인 2. 조직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 영향요인 Ⅳ. 경영조직의 구조 1. 수직적 구조와 수평적 구조 1) 수직적 구조 2) 수평적 구조 (1) 기능별 조직구조 (2) 목적별 조직구조 2. 집권화와 분권화 3. 라인과 스텝 1) 라인과 스텝의 개념 2) 라인과 스텝의 권한 3) 스텝활용의 문제점과 해결 본문 경영조직론 I. 경영조직의 의의와 기능 기업의 경영의 목표가 설정되고 경영계획이 수립되면 제일 먼저 하여야 할 일은 기업이 경영활동을 실행하기 위한 경영조직을 만드는 것이다. 기업에서 경영조직이란 각 종업원이나 각 부서별로 책임을 부여함으로써 책임경영을 하도록 할 때 경영성과는 제고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를 위하여 업무분장체계에 의한 경영조직구조(organizational structure)를 짜는 것을 말한다. 모든 책임을 공동으로 지면은 책임부재(everybody s job is nobody s job)가 되어 책임이행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개인별 책임한계를 명백히 하기 위해서는 직무를 분류하여야 한다. 한마디로, 계획된 업무는 조직에 의하여 비로소 바라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 할 수 있다. 샤인(H. Schein)은 경영조직이란 기업의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업무와 직능을 분류하고 이에 책임과 권한을 부여한 일정한 계층을 통하여 여러 사람들의 활동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경영조직의 기능을 살펴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키워드 경영, 조직, 영향요인, 경영조직, 경영조직론, 경영조직설계 |
2016년 7월 30일 토요일
경영조직론 경영조직의 의의와 기능, 구조, 경영조직설계의 요소와 원칙, 영향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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